'전기차 배터리 임대사업' 본격 시동
'전기차 배터리 임대사업' 본격 시동
  • 김정희 기자
  • 승인 2015.05.28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에 전기버스 119대, 전기택시·렌터카 1천대 보급

[한국에너지]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대강당에서 전기차 배터리 리스 사업 출범식과 성공지원을 위한 협약식을 갖고 민간시장에 의한 전기차 보급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이번 사업은 운송업체가 배터리를 뺀 가격을 지불해 초기비용을 낮추고, 매월 연료비절감분으로 배터리 가격을 분할 납부하는 모델이다.

운행거리가 긴 버스, 택시, 렌터카 업체는 전기차의 연료비절감 효과가 커서 배터리 임대료를 납부해도 이익이 생긴다.

이번 사업으로 3년동안 제주도 내에 공공운수서비스사업용 전기버스 119대와 전기택시·렌터카 1000대를 보급한다.

지난해 기후변화 위기대응 ‘에너지 신산업 창출방안’과 지난 4월에 범부처가 공동으로 마련한 3년간의 에너지신산업육성 계획인 ‘에너지신산업활성화 및 핵심기술개발 전략’의 성과이다.

정양호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수준의 자동차, 정보통신 및 배터리 생산기술을 가지고 있어 세계 전기차산업의 선두 국가로 우뚝 설 수 있다”면서 “이번 사업이 제주도를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나아가서는 성공모델이 해외에도 수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부대행사로 사업의 착수를 알리는 비긴스제주의 현판식을 가졌으며, 이어서 전기차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전문가토론회를 열었다.

올해 사업자 모집 공고를 통해 비긴스제주를 사업자로 최종 선정했으며, LS산전, 삼성테크윈 및 자일대우버스와 같은 유수의 전문기업과 협력해 성공적인 사업추진체계를 갖췄다.

비긴스제주는 올해 9월까지 충전시설과 통합관제센터 등 운영인프라를 준비한 후에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다.

토론회에서는 박경린 제주대학교 교수의 진행으로 각 분야 전문가과 함께 우리나라 전기차의 현주소를 되짚어보고 앞으로의 전기차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한편, 포항시도 전기버스 민간배터리 리스 사업자를 공모 중이며, 서울시도 이동형 충전사업자와 손잡고 모바일 충전기를 보급하는 등 전국적으로 확산 붐이 일고 있어 올해가 민간중심의 전기차 보급의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 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정부는 재정부담을 줄이고, 소비자는 배터리관리 부담과 전기차의 중고차가치 불안감를 해소하며 사업자는 폐배터리 재활용, 온실가스배출거래 및 수요반응(DR)등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해 최적화한 사업모델을 완성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