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의원 “공기업 신재생 발전사업 허가해야” … 전기사업법 일부개정안 발의
노영민 의원 “공기업 신재생 발전사업 허가해야” … 전기사업법 일부개정안 발의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5.25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 일정 규모와 자금력을 갖춘 시장형 공기업이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포함한 두 종류 이상의 전기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법률 개정이 추진된다. 
노영민(새정치민주연합, 청주흥덕을)의원은 지난 19일 이런 내용을 뼈대로 하는 ‘전기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개정안의 주요내용은 일정 규모와 자금력을 갖춘 시장형 공기업에 대해서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포함한 두 종류 이상의 전기사업을 허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현행법상 동일인에게 두 종류 이상의 전기사업을 허가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현재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은 높은 생산비용에 비해 수익성이 낮아 민간기업들이 기피하고 있고, 발전사업자에 대해 발전량의 일정량 이상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공급하도록 하고 있으나 잘 지켜지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다고 개정 취지를 설명했다.

 또한, 정부는 지난해 발표한 4차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에서 신·재생에너지의 연도별 의무공급비율 목표인 10% 달성 시기를 2022년에서 2024년으로 2년 더 연장해 이행시기를 조정한 바 있다. 특히 지난 2013년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량을 불이행한 7개 발전사에 징구된 과징금이 498억원으로 전년대비 254억원 보다 두 배 가량 늘어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노영민 의원은 “지난 3월에 개최한 신·재생에너지 산업 토론회 결과, 관련 협회와 업계 등은 신재생발전분야 활성화 대책으로 시장형 공기업을 참여시키자는 목소리가 높았다”며, 이번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신·재생에너지 산업 침체 극복 및 활성화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국가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 달성과 지연 예방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