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중소 수요관리사업자에게 '컨설팅 시스템' 제공
한전, 중소 수요관리사업자에게 '컨설팅 시스템' 제공
  • 김정희 기자
  • 승인 2015.05.20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 한국전력은 수요자원 거래시장(Negawatt 시장) 활성화를 위해 운영시스템 개발 역량이 부족한 중소 수요관리 사업자를 대상으로 컨설팅 시스템을 구축하고 5월말부터 시범 운영을 추진하고 있다.

수요자원 거래시장(Negawatt 시장)은 기후변화 대응 등 에너지 분야의 주요 현안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에너지 신산업 중 하나로 공장, 빌딩, 상가 등에서 아낀 전기를 전력시장에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이다.

한국전력 영업본부(본부장 김시호)는 지난 해 11월 시장개설 초기부터 중소·예비 수요관리 사업자와의 동반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체계적 컨설팅 및 지원을 위한 시스템의 개발을 한전 전력연구원에 의뢰하고, 약 5개월만에 1차 개발을 완료해 시범운영을 추진하게 됐다.

이번 시범운영에는 초기 투자비용과 DR운영시스템 개발역량을 고려해 중소사업자를 선정했고, 6월부터는 본격적인 시스템 운영으로 한전의 DR(수요반응)운영 노하우를 제공해 대상 중소사업자가 시장 내에서 조기에 입지를 다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컨설팅시스템은 수요관리 자원 발굴, 실적관리, 정산에 이르는 모든 사업운영 프로세스를 시스템으로 자동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해 기존의 수작업으로 사업을 진행해왔던 일부 중소기업에 대해 공정한 시장경쟁을 통한 동반성장의 기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미 한국전력은 시장개설 초기부터 현장 중심의 밀착지원으로 시장 참여를 하고자 하는 중소사업자에게 실질적인 지원 사업을 펼쳐왔다.

지난해 11월에 전국을 5대 광역권으로 나눠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시장참여 가이드북을 제작·배포하여 시장 참여를 희망하는 약 1500명의 고객과 사업자에게 시장 진입을 위한 가이드를 제시했다.

시장 개설 이후에는 전국 14개 지역본부와 177개 지사 네트워크의 인력지원을 통한 동반 현장방문을 시행해 정보 제공은 물론, 전력수요관리 통합시스템(i-Smart)을 통해 고객 전력사용 패턴정보 등을 제공해 왔다.

앞으로 한국전력은 수요자원 거래시장(Negawatt시장)을 통해 전력수급 안정과 전력 공급비용 절감,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중소 수요관리 사업자의 자생력 확보를 위한 추가 지원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