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특허에서 찾은 미래 유망 먹거리 공개
특허청, 특허에서 찾은 미래 유망 먹거리 공개
  • 남유정 기자
  • 승인 2015.03.06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청(청장 김영민)은 농림수산식품, 부품, LED/광, 해상·항공수송 및 신재생에너지의 5대 산업분야를 대상으로 선정한 미래 유망기술과 이에 대한 특허 선점 전략을 제시하는 ‘14년 국가 특허전략 청사진 최종보고서를 6일 발간한다고 밝혔다.

특허전략 청사진 사업은 전문가들의 직관이나 경험에만 의존하여 미래 유망기술을 발굴하는 관행을 개선하기위해 추진된 사업으로, 특허청이 보유한 2억 5천만 건의 특허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미래 먹거리 기술을 찾는다. 전 산업분야를 18대 산업분야로 나누고, ‘12년부터 매년 3~6대 산업분야씩 진행 중이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 4월부터 10개월여 동안 총 503만여 건 특허문헌을 분석 대상으로, 133만 건의 유효특허를 선별하고 심층 분석한 최종 결과를 담았다.

특히, 올해는 최근 전세계 특허분쟁 정보와 특허관리전문회사(NPE)의 특허활동까지 분석했다. 미래창조과학부(한국정보화진흥원)과 협력해 특허분석 결과와 Web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접목한 미래유망기술 예측지표(시장트랜드, 기술융합성 등)도 시범 개발해 유망기술 발굴에 활용했다.

이선우 산업재산창출전략팀장은 “특허관점에서 도출된 미래 유망기술에 정부와 민간의 R&D 역량을 집중할 경우 양질의 특허성과 창출이 가능해져 국가 R&D 투자효율성이 크게 제고될 것”이라며, “특허청은 전 산업분야에 대한 미래 특허전략 마련을 위해 올해에도 정보통신미디어, 반도체 등 6대 산업분야에 대한 청사진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청사진 최종보고서는 5대 산업분야별‘요약보고서’와 ‘IP전략보고서’로 구성되며, R&D를 수행하는 각 부처, 전담기관 등에 제공될 예정이다. 산업분야별 협회, 민간기업, 대학 등에서도 신청을 통해 내용을 받아 볼 수 있다.

보고서는 특허청(www.kipo.go.kr)과 한국지식재산전략원(www.kipsi.re.kr)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올해부터 보고서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세부 분석 결과에 대한 심층 세미나, 맞춤형 보고서 제작, 유효 특허정보(Law Data) 제공 등을 진행할 계획으로, 자세한 문의는 한국지식재산전략원(02-3287-4248, 4225)에서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