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제주서 전기차 유료충전 서비스 ‘ON’
5월 제주서 전기차 유료충전 서비스 ‘ON’
  • 김정희 기자
  • 승인 2015.03.06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 전기차(EV) 충전소를 늘리기 위한 민간 참여가 본격화된다. 오는 5월부터 제주에서 유료 충전서비스 사업이 시작된다.

지난 6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 제주도, 현대기아차, KT, 비긴스, SG협동조합, KDB자산운용은 ‘전기차 충전서비스 유료화 사업’ MOU를 맺었다. 이날 체결식에는 문재도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박규호 한국전력 부사장, 김창식 현대기아차 부사장, 신규식 KT 부사장, 김후종 비긴스 부사장, 김홍삼 스마트그리드협동조합 이사장, 허성무 KDB자산운용 전략운용본부장과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 6일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전기차 유료 충전사업 SPC(특수목적법인) 설립을 위한 MOU 협약식이 열렸다. (사진 왼쪽부터 KDB자산운용 허성무 전략운용본부장, KT 신규식 부사장, 한국전력공사 박규호 국내부사장, 산업통상자원부 문재도 제2차관, 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도지사, 현대기아차 김창식 부사장,비긴스 김후종 부사장, 스마트그리드협동조합 김홍삼 이사장) 한국전력 제공.

이날 MOU에 서명한 전기차 유료충전서비스 참여기업과 기관은 오는 5월 특수목적법인(SPC)를 설립해 2017년까지 322억 원을 투자해 5580기의 충전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에 전력(한전), 통신(KT), 제조사(현대기아차), 금융(KDB자산금융), 서비스(비긴스) 등 각 분야의 전문업체와 지역단체(제주스마트그리드협동조합)가 참여한다. 충전서비스와 함께 콜센터, 통합운영시스템도 운영해 2017년에는 제주도내 주유소와 비슷한 수준으로 충전시설을 확대하기로 했다. 서비스 영역도 전국으로 넓히고, 해외로도 진출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공공수요 창출 협력, 배터리 대여 사업연계와 정비인력 양성 등 정책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환경부도 제주도에 2015년 보급차량(3000대)의 50%를 배정하고 이미 설치된 공용충전기도 특수목적법인(SPC)에 위탁하는 등 지원사업을 펼친다.

그동안 전기차 보급은 정부 보조금에 의존했기 때문에 계획달성이 어려웠고 충전소 부족으로 전기차 보급이 지연됐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민관 합동으로 시장시스템을 적용해 민간기업이 충전소를 구축하고 24시간 유료충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충전인프라를 구축키로 했다. 사업규모 등을 감안해 제주도를 중점 지역으로 먼저 추진하고 점차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전기차 보급 의지가 강하고 1회 충전으로 섬 일주가 가능하며 천혜의 경관을 보유한 세계적인 관광지로서 시범지역으로 적합하기 때문이다. 이에 산업부와 환경부는 제주도와 손잡고 제주를 전기차 메카로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정부의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 속한 6대 에너지신산업의 하나로 정부와 한국전력 및 민간이 협력해 이뤄낸 첫 번째 사업모델이다. 산업계는 전기차 충전서비스 유료화 사업실적을 확보해 해외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사업에 진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이를 통해 전기차 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환익 한국전력 사장은 “이번 사업은 정부 및 지자체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한전의 고품질 전력망 운용 역량과 민간기업과의 IT 기술 등 협력을 통해 안정적인 전기차 충전사업의 기틀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전은 앞으로 전기차 충전서비스 유료화 사업을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해외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