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량박물관, 온라인에서 관람하세요
계량박물관, 온라인에서 관람하세요
  • 김정희 기자
  • 승인 2015.03.04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온라인 계량박물관(www.kats.go.kr/gm) 홈페이지. 국가기술표준원 제공.

[한국에너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성시헌, 이하 국표원)이 ‘온라인 계량박물관(www.kats.go.kr/gm)'을 마련했다.

국표원은 지난해 8월 충북혁신도시로 이전하면서 계량박물관을 개관했다. 계량박물관은 길이, 부피, 무게를 측정하는데 사용된 유물과 되·말 등의 계량기, 계량제도에 관한 기록물 등을 전시 중이다.

그러나 지리·교통 여건상 사람들의 발길이 잘 닿지 않아 온라인 서비스를 개설하게 됐다. 온라인 계량박물관은 관람정보, 유물자료실, 일반자료실 및 열린마당으로 구성됐으며 계량유물 검색과 계량기의 가치에 대한 이해를 돕는 콘텐츠가 마련돼 있다.

특히, 1905년 ‘법률 제1호’인 ‘도량형법’, 근대 변천사를 엿볼 수 있는 ‘근대도량형기’와 도량형기 검사·단속에 사용하는 ‘국가표준 도량형기’ 등의 검색이 가능하며 ‘도량형’의 역사를 알 수 있다.

전시 유물 중 701점은 역사와 중요성, 시대성과 학술적 가치 등을 인정받아 '국가표준 도량형 유물'로 문화재청에 등록된 상태이다. 여기에는 조선 시대에 가축을 거래할 때 사용하였던 '소머리 가지자', 80년대까지 사용되었던 ‘대저울’ 등이 있다.

대저울은 저울대에 눈금을 매기고 물체의 무게에 따라 추를 움직여 평형을 이루었을 때 무게를 알아내는 저울이다. 금·은 등의 가벼운 무게부터 쌀가마·돼지 등 무거운 물건까지 측정 가능해 널리 사용됐으나, 기계식, 전자식 저울에 밀려 요즘에는 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국표원 관계자는 "온라인 외에 오프라인에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현장체험을 적극 유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