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유망 시험인증서비스 ‘대용량에너지저장(ESS)'
올해 유망 시험인증서비스 ‘대용량에너지저장(ESS)'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5.01.26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표원, 16대 시험인증 서비스 분야 발표

[한국에너지] 에너지저장장치(ESS), 자동차, 조선해양 플랜트분야 등 16대 유망 시험인증서비스가 발표됐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지난 21일 더케이호텔에서 ‘2015 유망 시험인증서비스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한 ‘시험인증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의 후속조치로, 2015년 16대 유망 시험인증서비스를 발표하고 서비스별 상용화 방안을 논의했다.

‘시험인증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은 정보기술(IT) 기반 글로벌 시험인증 강국 구현을 비전으로 유망분야 집중 지원, 시험인증역량 강화, 신시장 확충, 법제도 선진화 등을 담고 있다.

정부는 유망 시험인증서비스를 발굴하고 상용화를 주도함으로써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시험인증을 제조업 인프라에서 서비스산업으로 전환, 육성할 방침이다.

한국시험인증산업협회가 지난해 시험인증산업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2013년 기준 시험인증산업 세계시장은 157조원(연평균 성장률 6%)에 달했으나 국내시장 9조원(연평균 성장률 9%)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대용량 에너지저장장치(ESS) 시험서비스의 상용화를 위해 충북혁신도시에 '중대형 ESS 시험인증평가센터'를 설립한다.

ESS는 전력을 저장했다가 가장 필요한 시기에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특히 대용량 시스템의 시험환경 미비로 평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달 22일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과 충청북도는 2018년까지 총 320억원을 투자해 센터를 완공하기로 협약했다.

지난달부터는 ‘자동차·철도 기능안전성 시험평가’와 ‘무선충전 시험인증서비스’에 대한 상용화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다. 올해 국민안전과 밀접한 자동차와 철도 분야의 기능안전성에 대한 교육·컨설팅 등 고부가가치 시험인증서비스를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 상용화하기로 했다.

기능안전성(Functional Safety)은 산업분야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안전성표준 IEC 61508 등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외국계 기관만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무선충전 분야는 스마트폰?태블릿 등 소용량 무선충전 시험인증서비스를 먼저 상용화한다.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이 연내 무선충전 방식별, 용량별 시범서비스를 시행한다.

정부는 또 오는 3월에 추가로 2개 유망 시험인증서비스에 대한 상용화 시범사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동욱 국가기술표준원 적합성정책국장은 인사말을 통해 “시험인증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먼저 유망 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상용화하여 고부가가치화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1월중 ‘2015 유망 시험인증서비스 전략로드맵’을 발간하고, 16대 유망 시험인증서비스의 상용화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 2015 16대 유망 시험인증서비스
- 대용량 에너지저장장치(ESS) 안전성 시험
- 국가기간산업 기능안전성 시험인증
- 스마트 에코 빌딩 시험인증
- 나노구조를 가진 탄소복합물질 평가
-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 시험인증
- 용량별 무선충전 시험인증
- 글로벌 규제 대응 자동차 부품 시험인증
- 원격 융합 의료기기 안전성 시험
- 극한환경 조선?해양플랜트 기자재 시험
- M2M 기반 사물통신 상호운용성 시험
- 감성 고효율 반도체 조명의 시험평가
- 바이오융합 소재 평가
- 건강한 국가실현을 위한 중독평가
- 3D 프린팅 시험인증
- 실도로 배기규제 및 미량유해물질 시험
- 철도 부품의 신뢰성 평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