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日 얀마社, Gas Tech 2002 개최
삼천리·日 얀마社, Gas Tech 2002 개최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2.10.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스냉방·GHP 에너지절감 효과 탁월


 GHP(Gas Heat Pump)시장에 대한 가스관련업계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삼천리(대표이사 진주화)는 지난 8일 서울 메리어드 호텔에서 ‘Gas Tech 2002’행사를 개최했다.
삼천리와 일본 얀마社가 공동 개최한 이번 행사에는 가스업계 및 학계 관련자 600여명이 참석, GHP·Co-gen에 대해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이날 행사에서 에너지관리공단은 가스냉방정책 방향 및 지원제도를, 얀마社는 GHP·Co-gen의 기술발전 추이 및 신기술 등을 소개했다.
에관공 허윤 팀장은 이 자리에서 GHP를 사용할 경우 신규냉방 전력수요(3,721MW)를 가스냉방으로 흡수할 수 있어 450MW급 복합화력발전소 8기에 해당하는 전력을 절약할 수 있고 하절기에도 가스수요가 증가돼 동고하저(冬高夏低)형 수요구조로 인한 LNG저장설비 건설도 억제, 10만KL(4만3천톤)급 저장설비 13기를 건설하지 않아도 되는 비용절감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지원제도와 관련해서는 전기대체 냉방시설 설치 시 소요자금의 10%이내(동일건물당 25억원이내)를 연리4.15%(변동금리), 3년 거치 5년 분할 상환 조건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현재 지급범위를 가스개발까지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올 1월1일부터 가스공급을 개시한 건물 중에서 가스냉방을 단독 채택한 건축물 설계사무소에도 500만원 한도로 1RT 당 10,00원의 설계 장려금을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Gas Co-Gen과 관련해서는 올 9월부터 내년 3월까지 에관공과 도시가스사의 공동지원으로 Gas Co-Gen의 도입을 검토중인 업체를 발굴, 경제성 검토비용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진주화 사장은 “그동안 고효율 에너지기기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많은 난관이 있었지만 GHP와 Gas Co-Gen의 다양한 장점으로 인해 보급이 급증하고 있다”며 “도시가스 공급 및 관련기기 사업을 통해 축적해 온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엔진메이커이자 일본 내 GHP시장점유율 1위인 얀마社와 제휴, 국내 GHP시장 활성화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또한 Co-gen사업을 강화해 효율적인 에너지이용기술 국내 보급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조남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