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S, 배출권거래제 보완할 필수 기술”
“CCS, 배출권거래제 보완할 필수 기술”
  • 이소연 기자
  • 승인 2014.11.25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 CCS(온실가스 포집·저장) 기술로 배출권거래제를 보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25일 서울대에서 한국이산화탄소포집및저장협회(KCCSA), 한국배출권거래협회(KOETA) 주최로 열린 ‘산업계 배출권거래제 대응 실무교육 및 주요이슈 토론회’에서다.

류청걸 한전전력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이날 ‘국내 전력산업 구조를 고려한 대응전략’을 주제의 강연을 통해 6차 전력수급계획에 따라 2035년 화력발전 비중이 60%로 설정돼 있는 것과 석탄, 가스 사용이 줄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언급하며 “재생에너지 비중을 아무리 늘려도 온실가스가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류 연구위원은 “탄소 가격에만 의존해 기후변화를 줄이려고 하는 생각은 안일하다”며 배출권거래제의 장기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불확실성, 무상배출권 할당, 가격 불확실성에 대한 장치의 미흡함을 지적했다. 이에 대한 해법으로 그는 “CCS 기술을 발전시켜 배출권거래제를 보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CCS 기술은 이산화탄소를 매립하거나 저장 후 변환시키는 기술로 비용이 적은 것이 장점이다. 또 발전, 합성연료 생산은 물론 시멘트, 철강과 같은 에너지 집약적 산업까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그는 “CCS 없이는 이산화탄소 감축비용이 두 배 이상 증가하는데다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이나 지구 온난화를 억제하기 어렵다”며 “CCS 기술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