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활성화, 민관 머리 맞대야
해상풍력 활성화, 민관 머리 맞대야
  • 한국에너지
  • 승인 2014.11.08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최근 ‘에너지기술전망(ETP) 2014’에서 현재 화석연료와 신재생에너지가 전체 전력수요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각각 68%와 20%로 세 배 이상 차이가 나지만 2050년에는 정반대의 상황이 벌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2050년이면 재생에너지 비중이 65%로 현재보다 3배 이상 늘어나는 반면 화석연료는 20% 수준으로 축소된다는 것이다. 세계풍력산업협회(GWEC)에 따르면 풍력발전의 발전량은 2030년이면 원자력발전을 넘어설 전망이다. 2030년에는 원전(237GW)의 10배에 이르는 2300GW 전력을 바람으로 생산하는 시대가 온다는 것이다.

우리 풍력산업이 미래 먹거리 산업이 되느냐, 그간의 기술개발과 투자가 헛수고가 되느냐 기로에 서 있다. 업계는 지난 3~4년 동안 환경규제로 인해 한걸음도 앞으로 나가지 못한채 세계 풍력시장과 산업의 변화를 목도했다. 최근 육상풍력에 대한 환경규제가 완화되면서 프로젝트들이 재개되고 관련 산업도 다시 기지개를 펴고 있다. 하지만 더 큰 시장은 바다에 있다. 해상풍력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지 못하면 그간의 정부 R&D 투자와 민간기업의 투자가 수포로 돌아갈 수 있다.

해상풍력은 육상풍력보다 더 많은 숙제를 안고 있다. 지금껏 해보지 않은 분야인데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포진해 있다. 지금까지와는 또다른 차원의 기술적, 환경적 과제들도 기다리고 있다. 육상에서 민관이 힘을 합쳐 결국 해법을 찾아낸 것과 같이 이번에도 머리를 맞대고 길을 찾아야 한다.

주민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나 송전선로 비용 부담, 가중치, 제주-육지간 역송 문제 등은 민간의 힘만으로는 도저히 풀 수 없는 문제들이다. 관련 정부부처와 에너지 공기업들이 책임의식을 갖고 나서야 한다. 민간도 정부 지원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해외사례들을 거울 삼아 활로를 찾아야 한다. 풍력발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한 국민들의 인식 개선은 더 근본적인 해법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