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中 선그로우와 ESS 합자사 설립
삼성SDI, 中 선그로우와 ESS 합자사 설립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4.11.08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용 ESS시장 개척·생산 … M/S 30% 목표
▲ 삼성SDI 박상진 사장(사진 왼쪽)과 중국 선그로우의 차오런시엔 동사장이 중국 ESS 합자사 설립을 위한 최종계약에 서명했다.

삼성SDI가 내년 1분기 중국에 ESS(에너지저장장치) 합자사를 설립하면서 중국 ESS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한다.

박상진 삼성SDI 사장과 차오런시엔 ‘선그로우(Sungrow)’ 동사장은 지난 4일 합자법인 설립을 위한 본 계약에 서명했다. 앞서 8월에 체결했던 MOU를 마무리 짓는 최종 계약이다. 삼성SDI가 해외법인이 아닌 현지기업과의 합자사 설립은 처음이며, 경영권은 삼성SDI에 있다.

이에 따라 삼성SDI와 선그로우는 단일 국가로 최대 규모 시장인 중국 전력용 ESS 시장을 공동으로 개척하고, 생산거점에 공동으로 투자하기 위한 합자사를 설립한다. 회사 설립 시점은 내년 1분기로, 합자사는 전력용 ESS 배터리 팩과 시스템의 개발, 생산, 판매를 맡게 된다.

선그로우는 전력장비와 신재생에너지 관련 부품 제조사로 중국 태양광 인버터 시장에서 30% 이상의 시장점유율로 중국 내 1위, 세계 시장 2위에 올라 있다.

삼성SDI와 선그로우는 합자사를 통해 중국 전력용 ESS 시장점유율 3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삼성SDI는 ESS 배터리 팩과 시스템의 현지생산을 통해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높이고, 나아가 현재 시안에 건설 중인 삼성SDI 자동차 전지공장의 고성능 셀을 사용해 자동차용 전지사업과의 시너지도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박상진 삼성SDI 사장은 "이번 ESS 합자사 설립을 시작으로 차근차근히 준비해서, 앞으로 고성장이 예상되는 중국 ESS시장에서 최고 기업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전 세계 리튬이온 2차전지 ESS의 최대 시장이다. 올해 전 세계 리튬이온 2차전지 ESS 시장 규모는 1350MWh로 예상되며, 중국 ESS 시장은 280MWh로 2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중국 ESS 시장은 연평균 50% 내외로 지속 성장할 전망이다.

전력용 ESS는 발전소나 송배전망, 태양광이나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발전 등에 설치되어 발전효율 및 송배전 안정성을 높이는 대용량 에너지저장장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