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대중화, 벌써 이만큼 왔네"
"전기차 대중화, 벌써 이만큼 왔네"
  • 이소연 기자
  • 승인 2014.10.31 2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 전기차 보급 어디까지 왔나
전기차 충전 사업 유료화 시장 열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장수백 파워큐브 이사는 전기차 시장 조성 조건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전기차와 전기차 인프라인 충전 시설의 보급은 ‘닭’과 ‘달걀’의 관계라는 것이다.  전기차와 전기 충전기가 아직 대중화되지 못한 상황에서 정부는 현재 마중물 역할에 한창이다.

정부는 올해 7월까지 전기승용차 약 2600대, 공공 충전인프라 177기를 보급했다. 지난해 이전까지 정부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전기차를 제한적으로 보급해왔다. 정부는 지난해 서울 제주 광주 대전 창원 등 10개 도시를 전기차 선도 도시로 지정하고 이곳을 중심으로 보급을 민간까지 확대 중이다.

환경부는 전기차 1대당 1500만원의 지원금을 제공한다. 여기에 지자체가 별도로 지원하는 300만원~900만원을 더하면 전기차 이용자는 총 1800만원~2400만원 저렴하게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다. 현재 보조금을 제외한 전기차 시장 가격은 3500만원(기아 ‘레이EV' 예정가)~6900만원(BMW 'i3')선이다. 이에 따르면 소비자는 약 1100만원~5100만원에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는 셈이다. 또 환경부는 전기차 구매시 완속 충전기 비용을 700만원 범위 내에서 지원 중이다.

이 외에도 정부는 민간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전기차 이용자에게 세제 혜택을 제공한다. 개별소비세, 취득세 등 세제 혜택을 최대 420만원까지 지원하고 혼잡통행료 면제와 주차료 50% 감면 혜택을 주고 있다.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비교적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는 회사는 기아자동차다. 환경부에 따르면 현재 한국 전기차로는 국내 올 상반기 전기차 중 기아 쏘울EV가 2983대로 38.2%, 레이EV가 180대로 23.5%, 르노삼성 SM3 Z.E가 23.3%인 179대 팔렸다. 그 뒤를 이어 한국GM 스파크EV가 40대로 5.2%, BMW i3이 75대로 8.8% 점유율을 보였다.

그러나 아직 전기차 구매율은 턱없이 적다. 이 때문에 당분간 정부는 앞으로 전기차 보급에 대한 예산을 늘릴 예정이다. 양창주 환경부 사무관은 “올해 전기차 800대, 충전기 1100기를 추가로 보급하고 내년에는 전기차 3000대, 충전기 3040개를 보급하는 등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고 보급 차종 또한 다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은 속도를 올려 오는 2020년까지 전기차 100만대, 오는 2017년까지 충전기 약 620기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전기차 운행거리 제한에 따른 충전 인프라 문제는 전기차 활성화를 방해하는 대표적 요인이다. 국내 전기차는 1회 충전시 운행 가능 거리가 91km~135km 수준이다. 환경부는 2017년까지 급속충전기를 전국에 600기까지 확대해 이 문제를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제주도, 2030년까지 전기차 100% 보급할 것

지난해부터 정부는 지자체 선도도시를 지정해 민간을 대상으로 전기차 상용 보급을 추진해왔다. 현재 지정된 지자체 선도도시는 서울 제주 광주 대전 창원 안산 춘천 영광 포항 당진 부산 강릉이다. 그러나 지자체의 의지, 준비 부족 등으로 일부 지자체에서만 전기차를 보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가장 활발하게 민간에 전기차를 보급하고 있는 지역은 제주와 서울 창원이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제주도가 전기차 보급 시범사업의 최적 지역이며 2030년까지 제주도의 모든 자동차를 전기차로 바꾸고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전기차 거점도시로 나가겠다”는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다. 전기차 1회 충전으로 일주가 가능한 제주도의 경우 전기차 민간 보급에 매우 유리한 조건을 지녔다.

제주도는 지난 8월 하반기 전기차 225대 민간 보급을 실시한 결과 평균 10.5대 1의 경쟁률을 보일 정도로 참여가 활발했다. 해당 제주 시민은 전기차 대당 2300만원(국비 1500만원, 지방비 800만원)의 보조금과 완속 충전기 구입비 700만원을 지원받았다.

앞서 올해 상반기 제주도는 전기차 225대를 보급했고 7.3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올 하반기까지 제주도 내에서는 860대의 전기차, 1040의 충전기가 보급될 예정이다.

서울시, 민간에 통 큰 지원

박원순 시장의 주도로 다양한 에너지 정책을 펴고 있는 서울시 또한 국내 전기차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전기차 민간 보급을 시작했다. 과거 공공기관 위주로 전기차를 보급했던 것에서 한 걸음 나아간 행보다.

서울시는 최근 환경부로부터 예산을 약 12억 원을 추가로 확보, 전기차 민간 보급 대수를 당초 105대에서 182대로 늘렸다.

시는 국비와 지자체 지원금을 합해 전기차 구매자에게 1대당 총 2000만원을 주고, 충전기 설치비도 최대 700만원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해당 서울 시민은 3500만원인 ‘레이 EV’를 1500만원에, 현재 판매 중인 전기차 중 가장 비싼 BMW ‘i3’는 4340만원에 구입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창원시, 전기차 민간 보급 3배 늘려

최근 홍콩에서 열린 '제6차 WHO 서태평양지역 국제컨퍼런스' 시상식에서 ‘건강도시 발전상’ 수상으로 녹색 환경정책을 인정받은 경남 창원시 또한 전기차 보급에 적극적이다.

지난해 30대 보다 3배 이상 늘어난 100대를 올해 민간에 보급했다. 전기차 보급 대상으로 선정된 창원시 시민은 시와 정부의 지원금을 합해 대당 1800만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또 창원시는 보조금 외에 전기차 주차 장소에 700만원짜리 완속충전기를 무료로 설치해주고 있다. 또 시는 올해 말까지 급속충전기 7기를 추가 설치해 총 57기까지 확충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