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현장]정수성 의원 “원전해체센터, 경주로” 강력 주장
[국감현장]정수성 의원 “원전해체센터, 경주로” 강력 주장
  • 이소연 기자
  • 승인 2014.10.27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해체기술 종합연구센터(이하 ‘원전해체센터’) 유치를 둘러싼 지방자치단체간 사활을 건 주도권 확보 경쟁이 뜨거운 가운데 정수성 의원이 경주 유치를 강력히 주장하고 나섰다.

정 의원은 27일 산업부 등을 대상으로한 종합국감 자리에서 “원전해체센터는 국내 원전의 지리적 중심이자 집적지인 경주에 반드시 유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주와 경북에는 전국 운영 원전의 50%가 위치해 있다. 이 지역은 원자력 발전과 운영, 방폐물 처분 등 원자력산업의 전주기 시설을 보유한 전국 유일의 지역이다. 정 의원은 "원자력 해체 필수기관인 한수원과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본사가 위치해 원자력 해체시장이 요구하는 조건을 선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정 의원은 경주에 대해 “국제원자력인력양성원 설립과 원전기능인력양성사업단, 동국대․포스텍 등과의 연계로 국내 최고의 해체 전문인력 양성이 가능하며, 산학연 네트워크를 확실히 갖춘 곳이다. 양성자가속기연구센터 등 첨단과학 연구 인프라가 조성된 지역으로 원전해체센터가 입지할 최적지다”고 설명했다.

 반면에, 경북지역 기업이 보유한 원자력 특허기술은 전국에서 가장 많이 보유했지만, 국내에 17개가 있는 원자력 안전 및 연구개발 관련 기관은 경북엔 하나도 없음을 언급하면서, 최적의 인프라를 활용하고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라도 원전해체 센터는 반드시 경주에 유치돼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정 의원은 “원전해체센터는 원전 최대 집적지다. 경주와 경북은 국내 원자력산업 발전에 중추역할을 해온 원전 중심지로, 이 과정에서 특히 경주시민의 절대적인 희생과 협조가 있었음을 정부는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