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가스 배관서 미신고 굴착공사 ‘한해 1천건’
고압가스 배관서 미신고 굴착공사 ‘한해 1천건’
  • 최종희 기자
  • 승인 2014.08.22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식 의원, "통계자료 구축 통한 사전적 예방 조치 필요"

고압가스 배관이 묻혀 있는 곳 주변인데도 신고도 하지 않은 채 땅을 뚫고 파내는 위험천만한 공사가 한 해 동안 무려 1000건 가까이 일어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오영식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한국가스기술공사로부터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4000km에 달하는 고압가스 배관 근처에서 미신고 굴착공사가 지난해에만 974건 발생해 대형 가스사고가 일어날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가스 배관은 15km 당 1명의 안전 점검원이 관리하도록 규정돼 있다. 또한 배관 인근에서 굴착공사 등 다른 공사를 진행하려면 관계 기관에 미리 신고해야 한다. 그런 다음 가스기술공사가 내보낸 안전관리원의 감독에 따라 공사를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같은 규정에도 불구하고 실제 현장에서는 미신고 굴착공사가 끊이지 않고 있다. 더욱이 미신고 굴착공사에 대해선 통계자료도 제대로 확보되지 않고 있어 대형사고 위험이 감춰지고 있다고 오 의원은 지적했다.

그나마 한국가스기술공사는 지난해부터 관로 관리원들의 제안에 따라 미신고 굴착공사 현황을 수집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 관할의 고압가스 배관은 총 4108km이며 이 배관은 한국가스기술공사에서 2인1조로 1일 2회씩 순찰, 점검하고 있다.

오 의원은 “고압가스의 폭발 등 사고가 가져올 엄청난 피해를 고려하면 천연가스, 전력 및 원자력 등 에너지 관리는 사고 가능성 제로를 추구하는, 사전적 예방 시스템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미신고 굴착공사도 공식적인 통계자료로 관리해 대형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