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0 후보자 다수 ‘노후원전 폐쇄’, ‘환경규제 완화 반대’
7·30 후보자 다수 ‘노후원전 폐쇄’, ‘환경규제 완화 반대’
  • 이소연 기자
  • 승인 2014.07.29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 안전의식 제고

환경운동연합이 7.30 보궐선거 후보자들에 대해 설문을 진행한 결과, 후보자 다수가 ‘수명이 끝난 고리원전 1호기와 월성 1호기의 폐쇄, 4대강 청문회 개최, 정부의 환경규제 완화 추진 중단’에 동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후원전 폐쇄에 대해 답변자 35명 중 29명(82.9%)이 고리 1호기의 즉각적인 가동 중단과 폐로 절차의 시행, 월성1호기의 수명연장 승인 반대 등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세월호 사고 이후 국민들의 안전 의식이 높아지는 것 등을 감안한 후보들의 적극 행보로 이해된다. 조건부로 수명연장에 동의하거나 폐쇄에 소극적인 의견을 표명한 이는 4명이었다. 김용남 수원병 새누리당 후보는 ‘안전성 확보 후 수명연장 논의 가능’, 손학규 수원병 새정련 후보는 ‘폐로 적극 검토’, 박영순 대전 대덕 새정련 후보는 ‘수명 연장시 주민 공청회 등 필요’, 이개호 전남 장성·담양·함평·영광 새정련 후보는 ‘주민 의견 수렴 후로 답변 유보’ 등으로 신중한 입장을 드러냈다. 배덕광 부산 해운동기장갑 새누리당 후보와 정용기 대전대덕 새누리당 후보는 모든 질문에 무응답했다.

4대강 사업에 대해서는 답변자 35명 중 33명(94.3%)이 ‘청문회 개최’와 ‘국정조사’ 등에 찬성 의사를 밝혔다. 4대강 사업은 최근 5년간 최대 환경 현안이었고, 최근에는 수공이 4대강 사업비 예산 지원 요청까지 하면서 국민들이 4대강 사업에 대해 진상 규명을 요구한 것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답변을 선거 이후로 유보한 배덕광 부산 해운동기장갑 후보와 정용기 대전대덕 새누리당 후보를 제외하면, 약간의 조건이 제시된 경우가 있다하더라도 청문회 등의 절차가 필요하다고 공감대를 형성한 셈이다.

답변자 35명 중 29명(82.9%)은 환경규제 완화에 반대했다. 이는 정부가 국민의 안전과 환경에 대한 충분한 고려 없이 경제 활성화를 이유로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김용남 수원병 새누리당 후보는 ‘옥석을 구분해 규제완화 추진’, 손학규 수원병 새정련 후보는 ‘환경규제 완화 신중’, 송한기 광주 광산 새누리당 후보는 ‘국민여론 수렴해 추진’, 김종우 전남 나주·화순·함평·영광 새누리당 후보는 ‘원칙적 반대’ 등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의견을 냈다.

한편 환경운동연합은 설문 결과에 대해 “후보들이 환경과 안전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 있었고, 주요한 과제로 추진할 것임을 알게 돼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정치권의 변화를 확인하는 지표라 믿는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