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2조원대 민간 주도 에너지 신시장 열린다
'17년 2조원대 민간 주도 에너지 신시장 열린다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4.07.17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절약한 전기 판매·전기차 충전 등 신사업모델 도입

기업, 건물, 공장의 절전설비를 활용해 절약한 소량의 전기를 모아 전력시장에 판매할 수 있게 된다. 금융, 보험, 에너지관리기술을 묶어 ESS· EMS·LED 등을 구축하고 유지·보수서비스도 제공하는 통합서비스사업이 추진된다. 도서지역의 디젤발전기를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저장장치 등으로 구성된 융합형 '마이크로 그리드'로 대체하는 사업이 실시된다. 충전기를 설치하고 전기택시 등 전기차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유료 충전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모델이 도입된다. 가정용 태양광 대여사업과 화력발전소 온배수열을 농가에 공급하는 사업도 본격화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같은 민관 합동으로 6개 에너지 신사업을 발굴하고 2017년 2조원대 시장 창출이 가능한 미래 성장동력 육성에 나선다. 

윤상직 산업부 장관은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 신산업 창출방안'을 수립하고, 17일 대통령 주재 제11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에너지시장의 복잡한 규제, 경직적 가격체계, 보조금에 의존하는 시장구조로 창조적 사업모델과 자생적 산업생태계가 형성되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고 보고, 미래 에너지시장을 선도할 수익성 있는 사업모델 발굴, 전문 중소기업이 참여하는 시장생태계 구축, 해외진출도 가능하도록 하는 에너지 신산업 전략을 수립한 것이다.

이를 위해 올해 초부터 150여명의 민간전문가와 공동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전달구조, 시장의 자생력, 사업화 시점 등을 고려하여 6개의 신사업모델을 선정했다.

산업부는 이같은 신 사업모델 도입과 함께 미래 에너지산업의 시장환경을 개선하는 정책도 마련한다.

수요관리형 요금제 적용대상을 확대하고, 다양한 선택형 요금제를 도입하여 에너지 시장규칙을 재설계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지속적인 신산업 창출 동력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지원, 특히 배출권거래제 부담이 큰 산업계에 대한 기술개발 지원 강화한다. 

시장성숙을 감안 ESCO정책자금 지원 대상품목 조정, 금융․ICT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자가 ESCO에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에너지 공기업의 효율향상 투자사업을 통해 '에너지 파트너십 펀드'를 조성하고, 효율향상 사업의 성과를 경영평가에 반영할 계획이다.

발굴된 사업모델의 해외진출도 적극 지원한다. 수출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해외 수출사업의 국내 배출권 상쇄대상 인정, 국제기구의 지원사업 연계, 무역보험 보증도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통해 에너지·기후변화 분야에 '17년  2조 800억원의 신 시장이 창출되고, 1만2백개 이상의 일자리가 새로 생겨날 것으로 산업부는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