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해설] 영국에서 건너온 빅 애스크 운동, 한국에도 꽃 피울까?
[뉴스해설] 영국에서 건너온 빅 애스크 운동, 한국에도 꽃 피울까?
  • 이소연 기자
  • 승인 2014.07.14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기후변화법 초안 공개 의미는

빅 애스크 운동, 한국에서도 꽃필까.

지난 7일 국회 공청회를 통해 공개된 기후변화법 초안은 빅 애스크 운동으로 탄생됐다. 영국에서 시작된 빅 애스크 운동은 세계로 확산되는 과정에서 한국까지 착륙했다. 특히 이 운동은 일반적 입법 과정과 달리 법 제정 과정에 시민들의 참여가 결정적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빅 애스크 운동으로 탄생된 한국 빅 애스크 네트워크에는 2014년 5월 현재 환경, 정치계를 포함한 31개 단체, 국회의원 23명, 지방자치단체장 7명을 비롯해 2만 8000여 명의 시민들이 참여하고 있다.

주목할 점은 우리나라 빅 애스크 운동이 국민 발의 형식 입법화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지난 2월 완성된 기후변화법 초안은 국민과 전문가의 의견이 반영됐고 환경법률센터 법 관련 자문을 받아 완성됐다. 이후 빅 애스크 네트워크는 2월 공청회를 통해 완성된 초안을 공개하고 시민의 의견을 또 한번 수렴했다. 
지난 7일에는 국회 토론회를 통해 법안 논의를 본격화하고 정치권 파트너를 물색하며 법 제정에 한발짝 더 다가갔다. 현재까지 기후변화법 제정에 찬성하는 서명을 한 국민은 약 3만명이다. 빅 애스크 네트워크는 앞으로 국민 10만명의 서명을 온-오프라인상에서 받고 기후변화법을 완성해 올해 내 국회에 전달할 예정이다.  

물론 아직까지 법 제정을 위해서는 갈 길이 멀다. 정치권 내 이견 및 산업계 환경계 주장을 하나로 모으고 기존 환경 관련 법 체계와의 중복성을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영국에서 출발한 빅 애스크 운동이 한국에서  기후변화법 제정까지 진행시키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만 하다. 빅 애스크 운동이 한국에서 기후변화법을 탄생시킬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