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없는 휴업은 업계 이기주의다
공감없는 휴업은 업계 이기주의다
  • 한국에너지
  • 승인 2014.06.24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주유소협회가 석유관리원에 보고하는 석유매출입량, 재고량 등이 포함된 석유거래상황기록부의 주기를 월1회에서 주1회로 강화하는 정책에 반대하며 동맹휴업을 계획했지만, 불발로 끝남에 따라 국민에게 불편을 끼치지 않은 점은 다행이다.

정부는 석유제품의 불법유통을 줄이고 가짜석유 판매를 근절하기 위한 방안으로 석유거래상황기록부의 보고주기를 주1회로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오는 7월부터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반면 보고 당사자인 주유소측은 업무과다 등을 이유로 보고주기 단축에 반대해 왔고 주유소협회를 중심으로 지난 12일 동맹휴업에 나설 예정이었다. 그러나 단 1곳의 주유소도 휴업에 나서지 않은점은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다.

협회는 석유거래상황기록부의 주간보고 도입을 2년간 유예해줄 것을 요구했고, 대다수의 주유소가 주간보고 도입을 모르고, 업무가 과다해진다는 논리를 유예의 근거로 내세웠다. 반면 정부는 원안대로 7월부터 시행에 들어가되 과태로 부과는 6개월 유예한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결국 이번 동맹휴업에 단 1곳의 주유소도 참여하지 않았다는 것은 주유소협회의 논리가 회원사들인 주유소업계의 공감을 사지 못했다는 반증으로 해석될 수 있다. 물론 주유소업계가 동맹휴업에 참가하지 않은 것은 정부가 강력한 처벌의지를 밝힌것도 주요한 이유일 것이지만 주유소협회 임원사까지 휴업에 동참하지 않았다는 점은 아이러니한 일이다. 동맹휴업에 실패한 주유소협회는 앞으로도 모든 수단과 방법을 다해 주간보고 유예를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미 주유소업계의 공감을 이끌어내지 못한 상황에서 계속되는 동맹휴업 시도는 오히려 업계 이기주의로 비춰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