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안전관리 가스업계가 앞장
에너지안전관리 가스업계가 앞장
  • 서민규 기자
  • 승인 2014.05.30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가스·LPG 없이 가스안전이 ‘최우선’

세월호 사건을 계기로 가스업계가 안전관리실태를 재점검하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적극적인 사고예방과 혹시 모를 사고를 초기에 대응하기 위한 초등조치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우선 가스안전관련 전담부서인 산업통상자원부는 장관과 간부급들이 직접 가스안전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윤상직 산업부 장관은 지난달 11일 굴착공사정보지원센터와 서울과 경기권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서울 강남구 소재 코원에너지서비스를 방문해 안전관리 실태와 비상시 대응역량을 점검했다.

이날 윤 장관은 센터 관계자들에게 대형 도시가스 사고는 가스배관 주위 터파기 작업시 발생했음을 주지시키고 신고 접수와 전문가 현장입회 등이 신속하게 이루어지는지 등을 점검했다. 윤 장관은 이어 코원에너지서비스의 가스배관 점검설비 등을 살펴보고 사고발생시 초동대처 능력을 점검했다.

윤상직 장관은 코원의 공급권역이 인구가 밀집한 수도권지역임을 강조하고 지하 매설 노후배관에 대한 특별관리 강화와 예상치 못한 상황을 상정한 현실적인 매뉴얼 정비와 모의훈련 등을 주문했다.

윤상직 장관은 또 한국가스공사 인천 생산기지를 방문해 가스시설 안전관리 실태와 재난발생시 위기대응 태세를 점검했다.

윤 장관은 가스사고 발생시 현장에서의 초동대처가 가장 중요한 만큼, 현장 책임자가 신속하고 일사분란하게 위기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재정비할 것을 지시했다.

산업부에서는 윤장관 외에도 김준동 에너지자원실장, 박일준 에너지자원정책관이 태안화력과 평택 LNG 생산기지를 각각 방문해 화재발생시 대응매뉴얼, 소방서 출동대비능력, LNG저장시설의 안전상태 등을 확인하고 현장의 안전의식과 위기관리능력을 점검했다. 또 한진현 차관과 실장급의 간부들이 가스시설(독성가스, 도시가스 등), 전기시설(발전소, 송변전소), 석유시설, 산업단지 등을 방문해 현장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국토부도 혹서기를 대비해 전 CNG버스 안전점검에 나섰다. 국토부는 17명이 중경상을 당한 지난 2010년 8월 서울 행당동 CNG 버스 사고와 같은 CNG내압용기 파열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지난달부터 이달까지 전국 2만9000여대의 CNG 버스를 대상으로 안전점검이 실시중이다. 

이달까지 CNG 버스 전체를 대상으로 1차적으로 해당 운수업체가 안전점검 체크 리스트에 따라 자체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문제가 있는 것으로 의심되는 차량은 2차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2차 안전점검 결과 경미한 결함은 현장에서 조치하며 중대 결함은 검사전문기관에 정밀검사를 의뢰하게 된다.

국토부는 7월부터 8월까지 혹서기에는 고온으로 인해 CNG내압용기 압력이 약 10% 정도 상승하게 되는 점을 감안해서 CNG차량에 대한 충전압력을 10% 감압하도록 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CNG버스에 대한 안전성 확보와 국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운수업체는 물론 지자체,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국가스공사 역시 안전관리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가스공사는 최근 분당 본사에서 에너지 공급시설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안전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안전의식을 높였다. 안전실천 결의대회는 경영진과 각 기지 및 지역본부장, 안전담당 및 협력사 안전책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공사 최우선 가치인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을 결의했다.

안전실천 결의대회에서 이종호 가스공사 기술부사장은 “안전은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문화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 각 현장에서는 협력사를 포함해 전사적 안전문화 증진활동을 전개해야 한다”며 안전 예방활동을 강조했다.

이날 안전실천 결의대회에 이은 협력사와의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국민 안전을 최우선 국정과제로 삼는 정부 정책에 부응해 가스사고 저감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시 한 번 결의했다.

도시가스사들도 가스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예스코는 가스안전에 대한 결의를 새롭게 다짐하고 가스안전 유공자에 대한 포상을 통해 안전관리 무사고를 기원하는 ‘안전의 날’행사를 통해 안전관리에 적극 나서고 있다. 최근 열린 제14회 안전의 날 행사에서는 기존 ‘공급자 중심의 안전’을 ‘고객 중심의 안전’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 고객에 대한 무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기로 했다. 

예스코는 또 ‘도시가스 관계법령 경시대회’를 개최하며 도시가스 안전관리 현장실무와 연계한 법규를 이해하고 개인의 업무역량과 상황대응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출제문제에 사진을 활용해 현장에서 적용 될 수 있는 위험사례에 대해 인지하고 숙지하도록 해 안전의식을 높이고 있다. 

SK E&S는 자회사간 안전기술 공유를 통해 가스안전관리 선진화에 앞장서고 있다. SK E&S는 지난 2009년부터 ‘SK E&S 안전기술포럼’을 개최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도시가스 자회사간 정보공유를 통해 안전관리수준을 제고하고 있다. 

SK E&S 관계자는 “지속적인 전사적 안전기술 포럼 개최를 통해 가스안전관리 선진화에 기여하고, 구성원들의 안전관리의식을 고취해 지속적인 무사고 및 무재해 사업장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강남도시가스는 가스사고 비상대응훈련을 실시하며 비상시 위기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있다. 비상대응훈련은 가스누출 및 화재사고 발생을 가상해 개최되는 것으로 긴급출동조의 신속한 초동조치에 이어 피해발생을 최소화하는데 초점을 두고 훈련에 나서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고 있다. 

이윤영 강남도시가스 대표는 “긴급상황 발생시에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 초기대응을 어떻게 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직원들이 긴급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도시가스는 ‘안전기술 연구 발표 대회’를 개최하며 조직원들의 안전의식 함양에 적극 나서고 있다. 

자율적 연구 활동을 통한 전문지식 강화를 목적으로 2009년 처음 시작한 안전기술연구회는 우수사례를 선정해 시상하고 실용신안 등록에 나서는 등 연구성과를 실제 현장에 투입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김정만 안전부문장은 “연구 활동을 통한 기술개발과 현장 업무가 병행·개선돼 안전이 미래라는 인식 공유”를 당부하고 “연구회 활성화와 연구문화가 정착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대성에너지는 비상사태 발생시 위기관리시스템 점검 등 회사의 전반적인 안전관리체계를 재점검하고 있다.

대성에너지는 강석기 대표이사를 팀장으로 지역 서비스센터장까지 포함하는 안전관리 TFT를 새로이 구성해 공급시설 비상사태 발생시 대처능력을 점검하고, 안전관리 매뉴얼과 중요 시설물 특별점검 등 회사 전체의 안전관리시스템을 하나하나 꼼꼼히 점검하고 있다.

강석기 대표이사는 “도시가스 관련 안전사고 사태수습의 기본은 얼마나 신속하게 사고지점 인근 밸브를 차단하는가에 달려있다.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비상사태에 대한 최적화된 시스템 구축을 당부한다. 또한 무엇보다 최초 현장 출동자가 가장 효율적으로 사태를 수습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꼼꼼히 다시 점검해 보자”며 직원들이 책임감을 갖고 주도적으로 비상상황에 대한 철저한 대비를 주문했다.

LPG업계도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한국LPG산업협회와 대한LPG협회는 LPG충전소의 위기상황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고 신속, 체계적인 대응을 위한 ‘LPG충전소 위기대응 표준 매뉴얼’을 제작ㆍ배포한다. 

LPG충전소 위기대응 매뉴얼은 지난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위기ㆍ재난 시 초동대응의 중요성과,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에 대한 필요성을 재인식한데 따른 것이다. 매뉴얼은 보다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초기단계부터 유관기관 및 전문가가 직접 제작에 참여하고, 실제 현장에서 즉시 적용될 수 있도록 쉽고 간단하게 실용성을 최우선으로 제작된다. 

LPG업계는 향후 매뉴얼에 따른 가상훈련을 민방위의 날 등과 연계해 주기적으로 실시토록 유도하고 우선 6월초 대구지역에서 민관이 참여하는 가상훈련을 실시해 훈련 상황을 직접 공개할 예정이다. 

특히 철저한 안전관리를 통해 LPG충전소의 자율적 사고예방에도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대형석유화학시설이 밀집한 국가산업단지 등에 매설된 고압가스 배관을 보호하고 사고발생시 신속한 대응 체계를 수립하기 위한 ‘굴착공사정보지원센터’가 도입될 전망이다.

박완주 의원은 고압가스배관의 매설정보를 관리해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위한 센터 운영을 골자로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일부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전국의 고압가스 지하매설배관은 총연장 917Km로 이 가운데 82%인 752Km가 울산, 여수, 대산 등 석유화학단지에 밀집해 있다. 

이들 고압가스 배관 가운데 가연성가스는 425㎞, 독성가스는 34㎞에 달하고 수소, 질소, 탄소, 부탄 등을 수송해 굴착에 의해 배관이 파손될 경우 대규모 폭발과 중독 사고가 우려되고 있다.

전국에서 최근 5년간 신고된 굴착공사는 2013년 16만9017건, 2012년 15만6934건, 2011년 15만8651건, 2010년 14만426건, 2009년 13만8664건 등 지난 5년간 3만여 건이 늘어 사고가능성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도시가스 배관의 경우 굴착공사 안전을 위해 정비지원센터가 운영되고 배관 15㎞마다 안전관리자가 선임돼 있지만, 고압가스는 안전유지 의무를 가스사업자에만 부과하고 굴착공사자는 매설배관 보호의무규정조차 없는 등 관리가 소홀한 형편이다.

박완주 의원은“법안이 개정되면 무단 굴착공사로 인한 대형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매설물의 정보 및 편리성이 확보될 것이다”며 “굴착정보로 인한 사고예방과 신속한 대응 체계가 수립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