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디젤 정책 확대필요성 크다
바이오디젤 정책 확대필요성 크다
  • 한국에너지
  • 승인 2014.05.26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디젤의 의무혼합비를 놓고 계속되는 진통은 어쩌면 우리 에너지업계의 보수적인 면모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일이다.바이오디젤협회에 따르면 지난 2010년을 기점으로 대부분의 국가에서 혼합 의무비율을 5%로 유지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혼합비율이 2%에 머물러 이를 상향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업계의 지적이다.

주지하다시피 바이오디젤은 새로운 에너지원으로써 큰 각광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따라 정부도 바이오디젤 중장기보급 계획을 마련하고 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1차 바이오디젤 중장기보급에서 3%였던 혼합비율이 2009년 새롭게 만들어진 2차 계획에서는 오히려 2%로 하향 조정됐다. 저공해 에너지로 보급을 확대하겠다는 정부의 당초 계획과는 정반대의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관련업계는 정부의 정책 축소로 인해 공장가동률이 1/3수준에 불과하다며 하소연하고 있다. 특히 정유사로 한정된 수요처를 확대하고 바이오디젤 의무혼합비율을 높여줄 것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이같은 업계의 요구에 대해서 산업부는 업계의 기술개발 노력에 대해서는 높이 평가한다면서도 업계와 정부가 합심해 좋은 결과를 도출해내야한다는 원칙적인 대답만 계속하고 있다.

바이오디젤은 이산화탄소 저감, 폐식용유 등의 에너지 재활용, 에너지자립도 제고 등을 위해 의욕적으로 추진하던 정책 사업이다. 정부의 계획을 믿고 투자를 계속하던 업계는 정부의 정책 축소에 한숨만 내쉬는 실정이다.

산업부 등 관련기관은 바이오디젤의 효과를 정확히 인지하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한다면 보다 적극적인 보급정책을 펴야만 할 것이다. 새로운 에너지를 보급하고 창출해 국가 에너지산업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보수적인 인식보다는 보다 창조적인 인식이 우선돼야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