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저공해차량 보급해 클린토피아 조성
제주도, 저공해차량 보급해 클린토피아 조성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2.03.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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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자유화도시 특별법 반영토록 지원책 요청 <2002-03-11 11:42>
제주시는 최근 경유자동차를 저공해 청정 연료차량으로 단계적으로 대체하기 위한 지원책을 ‘제주국제자유화도시특별법’시행령에 반영시켜 줄 것을 중앙정부 등 추진기획단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제주시는 도내에 도시가스 기반시설이 없어 CNG버스 등 청정연료차의 도입이 어려운 만큼 충전소 등 기본적인 인프라가 구축돼 있는 LPG차량으로 대체해 제주도를 클린토피아(clean topia) 내지 가스토피아(gas topia)의 국제자유도시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현재 도내 차량 17만5천여대 중 가스차량은 2만여대로 경유차량 5만5천대의 절반에도 못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운행기간이 만료된 경유버스도 강화된 배출가스기준에 맞는 경유엔진을 개발하지 못해 자동차 제작사가 버스를 제작하지 못하는 등 일부 노후된 버스의 운행이 중단될 수 있는 심각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제주시는 특별법에 저공해 차량 지원정책을 반영해 연구용역을 거친 후 정책을 수립해 연차적으로 시내·외 버스, 택시, 관용차를 중심으로 저공해 차량으로 대체하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다만 제주시는 프랑스, 네덜란드, 호주 등 해외에서도 저공해 차량 보급시 세금 감면 등의 지원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우리나라도 이같은 지원책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환경부는 이와 관련해 제주도내 차량에서 년간 배출되는 배기가스량이 총 2만 2천여톤에 달한다며 이를 저공해 차량으로 대체할 경우 대기오염의 배출량을 70∼80% 정도 줄일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이번 지원책 건의와 관련해 도 관계자는 “특별법에 저공해차량 보급정책 조항이 반영되면 친환경적인 생태도시 조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제주도를 특례를 통한 저공해 차량 시범지역으로 만들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윤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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