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국책연구기관 동북아 에너지협력 공동모색
한-중-일 국책연구기관 동북아 에너지협력 공동모색
  • 서민규 기자
  • 승인 2014.05.14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경연·IEEJ·ERI, 9월 국제세미나 개최 합의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손양훈)은 14일 일본 에너지경제연구소(IEEJ), 중국 에너지연구소(ERI)와 공동으로 ‘동북아 에너지협력 국제세미나’를 오는 9월 개최하기로 3개 기관이 합의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3국 공동세미나는 셰일가스 혁명에 따른 세계 에너지시장 환경변화, 후쿠시마 사태 이후의 원전 문제, 해외자원 공동개발 등 동북아지역의 에너지안보 확보를 위한 공동의제 논의를 통해 동북아 역내 에너지협력 확대 강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한-중-일은 세계 에너지시장의 주요 소비지역임에도 에너지의 해외의존도가 높아 에너지시장에서 불리한 구매자의 입장을 감수하고 있고 에너지수입국이 중동지역에 집중되어 있어 해상수송로의 안전이 위협받는 경우 3국 경제가 모두 심각한 위기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이에따라 3국 에너지협력, 나아가 동북아 에너지협력의 강화는 역내 에너지안보 확립과 3국 경제의 공동발전, 그리고 동북아 평화정착을 위해 필수적으로 추진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동북아 에너지협력 국제세미나’는 최초로 개최될 한・중・일 3국 국책연구기관의 공동세미나로서, 동북아 에너지협력의 새로운 장을 열고 향후 보다 실천적 방안을 협의하고 추진하기 위한 고위급 정부간 다자협력체 구성 논의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