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이전기관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한다”
“혁신도시 이전기관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한다”
  • 신승훈 기자
  • 승인 2014.04.08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강후 의원 “경영평가 항목에 관련 사항 추가해야”
▲ 이강후 의원이 대정부 질문에서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채용을 강조하고 있다.

앞으로 혁신도시에 이전한 공공기관들은 지역인재를 일정비율이상 채용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 소속 이강후 의원(새누리당, 원주을)은 7일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혁신도시를 만드는 목적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가균형발전에 있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공공기관들이 지역인재들을 최대한 많이 채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최근의 상황과 혁신도시의 건립목적에 비추어 볼 때,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공공기관들은 일정비율 이상 지역인재 채용을 의무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작년 2월 ‘혁신도시 이전기관들이 지역인재를 우선 채용’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만들었으나, 권고 조항에 그쳐 울산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이 서울서 직원을 채용하거나 지역인재 채용에 소극적인 사례들이 다수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이 의원은 현오석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본 의원이 공공기관장을 해보니 공공기관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은 공공기관 경영평가였다”라면서 “공공기관 경영평가 항목에 지역출신 채용률을 추가해서 공공기관들이 자발적으로 지역 출신 인재를 많이 채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오석 기획재정부 장관과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와 관련 “혁신도시 성공을 위해 지역인재의 활용률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에 지역출신 인재들의 취업을 확대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서 채용시 평가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