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公 도시가스사 기술임원 간담회 무슨 내용 있었나
가스안전公 도시가스사 기술임원 간담회 무슨 내용 있었나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2.01.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스보일러 사고예방대책 대안 못찾아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최근 가스보일러 CO중독으로 인한 사망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 것과 관련해 전국 도시가스사 기술임원들을 초청해 긴급대책회의를 열었지만 이렇다할만한 대책을 돌출해내지 못했다.
가스안전공사는 지난 22일 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에서 전국 도시가스사 기술임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보일러 사고예방대책을 위한 의견을 수렴했으나 대부분 나온 의견들이 원론적이었다는 평이다.
이날 회의에서 김시욱 가스안전공사 기술안전이사는 난방시공협회와 도시가스사 지역관리소가 연계해 보일러 안전점검을 펼쳐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김 이사는 “지역관리소 직원이 가스보일러의 기술적인 부분을 점검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느냐”며 한 도시가스사 임원에게 물은 후 “그런 능력이 갖춰지지 않았다면 가스안전공사에서 지역관리소 직원을 교육시켜 보일러 안전점검을 하는 방안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진도시가스의 한 임원은 “지역관리소에서 1년에 두 번 보일러를 점검하는데 보일러의 기능에 대해서는 점검하지 않는다”고 밝히고 “시설기술기준과 맞게 설치됐는지 확인만 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도시가스사가 보일러의 기능을 점검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한 것도 아니고 더군다나 이를 점검할 시간적·자금적 여유가 되지 않는다”며 도시가스사로서는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충남도시가스의 한 관계자는 “5년 이상 노후된 보일러는 집중관리 하고 있지만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배기팬, 가버너 등 기술적인 문제는 난방시공협회나 보일러 제작사 등 전문적인 업체에서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부적합 보일러시설에 대해 미개선시 가스공급을 중단하는 일부 도시가스사들의 대책이 어느정도 효과를 보이고 있지만 저소득층의 경우 부적합 시설에 대한 개선여력이 없어 이에 대한 민원이 유발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결국 이러한 문제들은 안전공사나 도시가스사, 시공협회 등이 나서서 안전관리를 하는 것보다는 사용자 스스로의 자율안전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난방시공협회측은 이를 위해 보일러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강화할 수 있는 홍보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협회측은 특히 이사오는 세입자의 경우 보일러가 집의 어느곳에 설치돼 있는지 그 위치조차 모르고 있는 상황에서 회의실에 앉아 보일러 사고예방책을 강구한다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이사는 라디오나 TV등을 통해 충분한 홍보를 실시했고 점검원들이 가가호호 방문할때마다 홍보활동을 펼치는 등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도시가스 임원은 이에 대해 “아무리 대책을 강구해도 사고는 발생하기 마련”이라며 “사용자가 자율안전관리를 할 수 있도록 법 체계도 그 방향으로 유도돼야 한다”고 말했다.
결국 이날 회의에서 보일러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기능적인 면은 도시가스사나 난방시공협회에서 지원해야 한다는 가스안전공사의 입장과 이를 수행할만한 능력이 되지 않는다는 도시가스사의 입장이 엇갈리는 가운데 ‘탁상공론’회의가 아니었냐는 평이다.

<윤태 기자/ 02년1월28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