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 추진단’이 에너지사용 불편함 개선
‘국민행복 추진단’이 에너지사용 불편함 개선
  • 서민규 기자
  • 승인 2014.02.12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분야 ‘손톱 밑 가스’ 국민이 직접 제안

 

▲ 한진현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 김재옥 소비자시민모임 국제회장, 김기호 도시가스협회 부회장, 전대천 가스안전공사 사장, 조용우 코원ES 대표, 유승배 서울도시가스 대표, 강석기 대성에너지 대표, 김복천 참빛원주 대표, 최인규 한국전력 영업본부장, 박지현 전기안전공사 부사장, 박천진 스마트그리드사업단장, 김상기 지역난방공사 부사장, 손영기 GS파워 대표, 이완제 SK E&S 위레에너지 대표, 문경성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장 대행, 진홍 생산성본부 회장 등이 ‘에너지분야 국민행복추진단 발족식 및 간담회’에 참석해 도시가스, 전기, 지역난방 등 에너지 분야의 국민불편 해소를 위한 서비스 개선방안을 논의한 후 국민행복추진단 발족식을 가졌다.
전기, 가스, 지역난방 등 에너지를 사용함에 있어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국민이 직접 제도개선을 제안하고 이를 정부와 관련업계가 함께 제거해나가는 국민 눈높이형 에너지서비스 제도개선이 시행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와 에너지업계는 올해를 ‘에너지 서비스 혁신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춰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12일 민관합동으로 ‘에너지 국민행복 추진단’을 발족했다.

국민행복 추진단은 산업부, 전기․가스․지역난방 업계, 소비자단체, 컨설팅기관이 참여해 에너지 분야의 ‘손톱 밑 가시’를 ‘국민제안’ 방식으로 발굴, 체계적인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민제안은 한전 홈페이지(cyber.kepco.co.kr), 지역난방공사 홈페이지(kdhc.co.kr) 등을 통해 3월말까지 접수하며, 6월까지 전기․가스․지역난방 각 분야의 서비스 개선계획을 수립 발표할 예정이다.

도시가스분야는 이미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도시가스협회(www.citygas.or.kr) 및 소비지단체(www.consumerskorea.org)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제안’을 접수한 바 있다.

이를 통해 170여건이 제안됐고 도시가스 업계는 T/F를 구성해 4월말까지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도시가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안된 과제중 ‘도시가스 안전점검원 신분 확인 강화’, ‘자가검침/요금결재용 모바일 앱(App) 도입’은 우선 시행할 예정이다.

한전의 경우는 온라인 국민소통 패널단, 대학생 서포터즈 구성․운영을 통해 외부와의 소통 채널을 가동하게 된다.

에너지 분야별로 개선과제 발굴․선정, 종합 제도개선을 추진하게 되는데 수행주체는 국민행복 추진단이 맡고 업종별 대표기업, 소비자단체, CS컨설팅기관(KPC), 전기․가스안전공사가 공동 참여하며 국민제안 접수․검토 후 제도개선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점검에 들어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