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30 스마트 친환경교통 마스터플랜’ 만든다
서울시, ‘2030 스마트 친환경교통 마스터플랜’ 만든다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4.02.12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미세먼지 잡고 에너지 효율 높이고

서울시가 2030년을 목표로 초미세먼지는 잡고 에너지 효율은 높이는 장기계획인 ‘서울형 2030 스마트 친환경교통 마스터플랜’을 만든다. 초미세먼지 발생의 34%를 차지하는 교통·수송 부문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은 줄이면서 에너지 효율이 높은 친환경자동차 보급은 높여나가는 것이 핵심이다.

수송부문은 서울지역 에너지 소비의 31%, 온실가스 배출의 20%, 주요 대기오염 물질인 초미세먼지(PM-2.5) 발생의 34%, 질소산화물(NOx) 배출의 46%를 차지한다.

서울시는 시민과 전문가 제안을 수렴해 상반기 중으로 ‘서울형 2030 스마트 친환경교통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온실가스 배출과 에너지 소비를 모두 줄이는 종합적인 정책을 담겠다고 12일 밝혔다.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늘리는 동시에 불필요한 승용차 이용은 줄이는 내용의 교통수요 정책을 아울러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2009년 7월 발표한 ’서울형 저탄소 녹색성장 마스터플랜‘, 2010년 11월 발표한 ‘그린카 서울 선언’ 등은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하이브리드차 등 온실가스·대기오염물질 배출이 기존 자동차보다 훨씬 적은 친환경자동차 보급에만 초점을 맞춘 장기 로드맵이었다.

서울시는 “날로 심각해지는 초미세먼지 문제를 해소하고 온실가스, 질소산화물 배출과 에너지 소비를 효율적이고 실효성있게 줄이기 위해서는 수송부문을 개선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번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마스터플랜의 두 가지 골자 중 첫째, 친환경자동차 보급은 버스, 택시, 승용차, 이륜차 등 차종별로 어떤 차를 우선적으로, 어느 정도 규모로 보급할 지를 먼저 설정한다. 이를 위해 차량 제작 및 전기충전 배터리 기술의 발전 추이와 용도별·연료별로 차량 운행 특성 등을 분석한다는 계획이다.

또, 신차를 구입할 때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따라 보조금을 지급하거나 반대로 부담금을 걷는 저탄소차협력금제도나, 전기차를 구매하는 시민에게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의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활용해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친환경자동차를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급속전기충전소 등 충전인프라 확보 계획도 수립한다. 보급실적 및 친환경자동차 통행이 많은 지역을 고려해 충전소 보급 위치를 선정할 예정이다.

둘째, 불필요한 승용차 이용을 줄여 교통수요를 감축하는 친환경교통 문화 정착을 위한 정책도 마련한다.
예를 들어, ‘대형건물 승용차요일제’에 가입하는 대상을 더 늘려 대형건물주들이 스스로 운휴일을 위반한 승용차요일제 가입 차량에게 건물 내 주차장 이용을 금지해 승용차 이용을 억제시킨다는 계획이다.

수송부문을 ‘친환경 고효율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마스터플랜 추진을 위해 서울시는 관계부처, 경기·인천, 자동차업체 및 시민단체 등과 함께 협업 체계도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번 마스터플랜 수립 과정에서 시민·전문가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2030년 고효율 친환경 교통도시 서울’ 구현을 위한 비전과 이슈들을 정리하고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5인 이내의 전문가 워킹그룹 구성하고 3월까지 전문가, 카셰어링 공급자·이용자, 자동차 생산업계, 버스·택시회사 등을 대상으로 친환경 교통정책의 구성요소, 그간의 성과, 해외도시와 비교, 향후 정책의 우선순위 등 정책 전반에 대한 여론도 경청한다. 서울시는 오는 6월 중 시민과 전문가 모두 참여하는 시민대토론회 ‘2030 친환경교통 도시 서울비전 한마당’을 개최, 종합계획의 기본 틀을 확정할 계획이다.

강희은 서울시 친환경교통과장은 “실제 서울시민에게 도움되는 ‘서울형 2030 스마트 친환경교통 마스터플랜’ 마련을 위해 가능한 많은 시민과 전문가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며 “녹색경제를 활성화하고 미래세대에게 맑은 서울을 물려주기 위해 시민들도 환경과 경제를 동시에 살리는 스마트한 친환경교통 문화 실천에 많은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