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公 충전사업 진출 가시화
가스公 충전사업 진출 가시화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11.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가스업계 반대 입장 강력 표명

소매진출 교두보 확보 아니냐 ‘촉각’

한국가스공사의 천연가스 충전사업 참여에 대해 도시가스업계가 강력히 반대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이러한 움직임은 가스공사가 경제성과 현실성을 고려해 공급관리소 및 자사 인근지역에 CNG 충전소를 건설해 소매사업 진출을 꾀하고 있어 이를 도시가스업계가 수요 잠식의 우려를 내세워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가스공사는 현재 환경부의 CNG 버스 도입 정책이 충전부지 확보 등의 이유로 사업 자체가 지연되고 있어 공사의 부지를 적극 활용해 충전사업 진출을 할 계획이다.
특히 환경부가 가스공사측에 충전사업 진출을 적극 요청해 옴으로써 가스공사는 산자부와 협의를 거쳐 가스산업구조개편에 따른 신규사업으로 충전사업 진출이 필요하다는 자체 분석을 마친 상태로 이와 관련한 사업 타당성을 각 부처와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관계자는 “11월중에 환경부와 산자부간의 협의를 거쳐 사업 진출을 모색할 방침이다”고 말하고 “가스공사의 충전사업 진출에 따른 법률적인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현재 가스공사는 이동식 충전사업, LCNG 및 CNG 충전사업 등 CNG 소매사업 참여가 합법적으로 추진이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그러나 도시가스 업계는 이와는 정반대의 입장을 보이고 있다.
업계는 가스공사가 공급관리소를 이용한 충전사업 진출시 부지확보의 어려움이 없이 사업의 신속한 공급체계 구축이 가능할 지는 모르나 이로 인한 도시가스사의 수요 잠식은 물론 수익성 감소로 이어져 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가스공사가 직공급 형태로 충전사업을 추진할 경우 기존 소송용 요금의 가격 경쟁력 대문에 형평성 논란이 일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현재 수송용 요금은 ㎥당 355.31원으로 도시가스사의 경우 공급비용을 감안하면 461.64원으로 가격 차이가 너무 크다는 게 업계의 주장이다.
가스공사의 충전사업 진출이 궁극적으로 소매사업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점 때문에 도시가스 업계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남형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