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개선 못하는 기관장 교체한다”
“경영개선 못하는 기관장 교체한다”
  • 신승훈 기자
  • 승인 2013.12.23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상직 산업부장관, “개선계획, 위기의식 없고 실천의지도 부족해”질타

윤상직 산업부 장관(맨 좌측)이 공공기관장 간담회에서 경영개선에 적극 나서줄 것을 주문하고 있다.
“현실성이 떨어지고 하나같이 표절한 것처럼 똑같다. 창의적인 경영개선 방안이 없는 기관장은 일찌감치 손 떼라.”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3일 오전에 열린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장 간담회에서 에너지 공기업 수장들을 강하게 질타했다.

윤 장관은 이번 간담회에서 “에너지공기업을 중심으로 산업부에 제출한 부채감축, 방만경영 개선계획을 직접 평가한 결과 기관장들의 위기의식을 느낄 수 없고, 실천의지도 부재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를 주재한 윤 장관은 참석한 공공기관장들에게 공공기관 변화에 대한 국민적 요구를 직시하고, 위기 상황이라는 인식하에 변화를 위한 각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강도 높게 요구했다.

윤 장관은  “에너지공기업이 제출한 개선계획은 기관장 임기 내에 실천하겠다는 의지가 없다”며 “1월중에 계획을 보완해 제출하라”고 강조했다. 기관장 임기내에 부채감축이 가시화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분기별 실행계획까지 담아 이를 토대로 집행실적을 평가하겠다는 설명이다.

그는 특히 “부채감축, 방만경영 개선에 대한 의지, 실행력이 부족한 기관장은 임기에 관계없이 조기에 교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부 공기업의 경우 발전소 건설 등으로 투자가 불가피하나 투자재원 조달과정에서 부채증가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기관장 책임하에 창의적인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 공공기관 재무구조 개선은 현 재무상황을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내년 초 결산시 해외사업 등 보유 자산의 엄격한 재평가를 통해 손실이 발생한 부분을 정확히 재무제표에 반영토록 주문했다.

윤 장관은 이어 향후 신규사업 타당성 검증을 강화하고, 자산 구조조정, 자회사의 과감한 정리 등 획기적인 부채 감축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또, 해외사업을 위해 운영중인 해외지사 정리 및 공동 운영, 발전자회사의 연료 공동 구매 확대 등 추가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도 적극 검토할 것을 당부했다.

에너지 공기업의 현장인력 충원도 주문했다. 윤 장관은 본부인력의 최소 20%이상을 현장으로 재배치하고, 인력증원도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기능인력 중심으로 충원토록 주문했다.

고정비 지출 최소화를 통한 부채관리 방안도 추가로 요구됐다. 한전, 한수원 등 부채 중점관리 대상기관(11개)과 가스기공, 지역난방공사 등 방만경영 우선 개선 대상기관(5개)은 4대 보험료 등 경직성 경비를 제외한 경상경비를 10% 이상 절감방안을 마련해 제출토록 요구했다. 
  
윤 장관의 주문에 대해 간담회에 참석한 공공기관들은 현재 마련중인 부채 감축, 방만경영 계획을 재검토하는 등 강도 높은 자구계획을 마련키로 했다.

이에 따라 부채 규모가 큰 에너지 공기업을 중심으로 해외사업 구조조정, 보유 출자지분․부동산 매각, 비용 절감, 사업추진방식의 전면적 재검토, 인건비 인상분․성과급 반납, 발전사 연료 공동 구매 등 다양한 실행방안을 고민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부채증가에 따라 최근 급증한 CP 발행 관련 이사회 의결 절차 신설 등 관리체계를 강화키로 했다.

방만경영 개선을 위해 고용세습, 과도한 교육비․의료비 지원, 경조금 지원, 과도한 특별휴가 부여 등 8대 방만경영 사례에 대한 개선 가이드라인에 따라 개선키로 했다. 또한, 상임이사 기본연봉, 비상임이사 수당의 개정된 상한도 ‘14년 1월부터 적용토록 이사회를 통해 조속히 적용키로 했다.

산업부는 “산하 공공기관이 정상화 대책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 정상화 협의회’를 구성할 것”이라며 “내년 1월중 분기별 개선계획이 포함된 기관별 정상화 계획을 제출받아 이를 검토・확정하고, 이행실적을 매월 주기적으로 점검할 것”이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