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세계 LPG 자동차 ②
기획연재/ 세계 LPG 자동차 ②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10.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덜란드, 고속도로에 충전소 주유소 병설


日本 고이즈미 총리 Clean 구입법 선포


■ 네덜란드
네덜란드는 국내 LPG수요의 약 50%가 자동차용 연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현재 47만대의 LPG차량을 보유해 LPG차량이 전체 차량의 8.6%를 차지하고 있다.
연료의 가격 경쟁력을 보면 LPG는 리터당 487원, 휘발유는 1,407원, 경유는 1,028원으로 LPG와 경유의 가격차이를 매우 크게 벌려 LPG차량의 유도에 중앙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인프라 구축면에서 보면 약 2,600개의 LPG충전소가 있어 우리나라에 비하면 LPG충전시설의 인프라 구축이 매우 뛰어나다. 이 나라의 충전소는 고속도로상에서 주유소와 병설 설치 돼 있으며 20Km마다 그 간격이 좁혀져 있어 충전하는데 어려움이 없다고 한다.
네덜란드의 Eindhoven에 소재한 사유 시내버스 운수회사(TSN)는 79대의 시내버스중 17대의 LPG버스가 운행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볼 때 140여대의 LPG시내버스가 운행중이다.
이 회사는 지난 93년에 DAF사에서 제작한 Protype LPG시내버스 운행을 최초로 꾸준히 운행대수를 증가시켜 왔으며 그 이후에도 DAF엔진을 탑재한 버스를 구입운행하고 있다.
LPG버스의 운행기간은 약 12∼15년으로 잡고 있으며 93년 이후 운행을 시작한 Protype LPG버스는 현재 58만킬로미터의 주행기록을 보이는 등 별다른 문제없이 LPG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이 버스는 LPG 150리터용 탱크 4기를 장착하고 있으며 운전기사인 P.J.H Dekkers씨는 “운행기간 중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으며 경유버스와 대등한 주행성능에 저소음, 저배기가스로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 일본
 일본의 자동차 수는 총 7,158만7천대 중 LPG차량이 28만6108로 LPG차량의 보급율이 매우 저조한 편이다. 그러나 일본의 대표적인 자동차 메이커인 카토쿠라社에서는 승용차에 LPLi(액상LPG직접분사방식)엔진을 적용시키는 등 출력과 토오크면에서 가솔린차와 동등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LPG차량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LPLi엔진을 적용한 승용차는 세계 배출가스기준보다 더 강화된 ULEV(Ultra Low Emission Vehicle)-초저공해 자동차로써 그 기준을 충족할 수 있다고 한다.
이처럼 대표적인 소형승용차에 선진형 LPG엔진을 적용시킴으로써 화물차와 특정차에 대한 청정 LPG자동차화뿐 아니라 일반 대중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LPG차량 보급에 분투하고 있다.
일본 생활협동조합은(CO-OP)는 전체 1만4천6백대의 택배 차량중 현재 3,300대의 LPG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내년까지 5,500대, 2003년까지 6,300대로 LPG차량 보급계획을 세우고 있다. 특히 경유 택배차량은 주택가를 중심으로 운행되고 있어 도심지역 환경오염 저감 측면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로 꼽고 있다.
일본의 야마토 운수도 전체 2만5천대의 차량중 776대의 LPG차량을 보유하고 있고 2010년까지 2천4백대의 LPG차량 보급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일본통운도 향후 소형트럭의 10% 이상을 LPG차량으로 전환하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일본은 그동안 LPG차량이 저공해 자동차로써 인정받지 못했으나 최근 실용화단계 저공해 자동차로 인정돼 LPG를 포함한 CNG자동차, 전기자동차, 메탄올차 등 저공해 자동차를 2010년까지 1백만대 이상 보급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고이즈미 총리가 ‘Clean 구입법’을 발표해 내년부터 2006년까지 정부 공용차량 7천대를 저공해차량으로 대체하고 현재 Clean 구입법상 대체 대상 저공해차에 LPG차를 포함시키기 위해 LPG자동차의 연비 기준을 만들고 있다. 이 기준은 다음달부터 반영될 계획이라고 한다.
또한 7도현시 지정저공해차 제도를 만들어 배기가스 규제보다 75% 저감자동차, 5% 저감자동차 등 배기가스 저감 수준에 따라 보조금과 기타 금융지원을 할 계획이다.
저공해 LPG차로 개조할 경우 개조비의 50%범위내에서 1대당 최고 28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윤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