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APR1400 미국 설계인증 취득 추진 박차
한수원, APR1400 미국 설계인증 취득 추진 박차
  • 신승훈 기자
  • 승인 2013.11.21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NRC 위원장과 면담 … 워싱턴 D.C 현지 센터 오픈

 

조석 한수원 사장이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를 방문해 맥팔레인(Macfarlane) 위원장과 면담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이 한국형 원전인 ‘APR1400’의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이하 NRC) 설계인증 취득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

조석 한수원 사장은 지난 20일(현지시각) NRC를 방문해 맥팔레인(Macfarlane) 위원장과 위원들을 차례로 면담하고 APR1400 설계인증 신청과 관련해 NRC가 관심을 갖고 적극 심사해 줄 것을 요청했다.

설계인증은 美 NRC가 특정원전의 표준설계를 심사하여 안전성을 인증해 주는 것으로 취득 후 15년간 유효하다. 인증 취득시 미국내 원전건설 및 운영관련 인허가 기간이 단축되는 장점이 있다. 

한수원은 이날 NRC의 본격적인 인허가 심사에 밀착 대응할 수 있도록 현지 센터를 NRC 본부 인접지역에 개설하고 개소식을 개최했다.

조석 사장은 개소식에서 “설계인증 취득이 한국형 원전의 우수성을 전세계에 객관적으로 입증하고 수출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인만큼 설계인증 취득을 차질없이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설계인증은 특정원전의 표준설계에 대해 미국 규제기관인 NRC가 안전성을 인증해 주는 제도로, 통상 신청에서 인증까지는 4~5년 정도 소요되며, 현재 미국 GE-일본 히타치의 ESBWR(개량형비등경수로), 프랑스 아레바의 US-EPR(개량형경수로), 일본 미쓰비시의 US-APWR(개량형경수로) 등 경쟁노형 대부분이 취득을 추진 중이다.

한수원 관계자는 “까다로운 미국 안전규제요건을 통과해 설계인증 취득에 성공할 경우 한국형원전의 안전성과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증 받는 것은 물론 해외사업 확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했다.

한편 한수원은 한전과 공동으로 지난 9월 30일 NRC에 APR1400 설계인증 취득을 위한 신청 서류를 제출했으며, 현재 NRC는 신청승인 여부를 검토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