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민주주의
에너지 민주주의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3.11.15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남수정 기자
“캘리포니아주는 정치적으로 매우 진보적이면서 재생에너지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반대로 미국에서 가장 보수적인 텍사스는 풍력발전기가 많이 설치돼 있는데 환경적인 이유가 아니라 수입 창출 때문이다. 어떤 이유던지 스타일, 정치적인 견해가 정말로 다양한데 공동의 목표, 공동의 성공을 실현할 수 있다면 함께 할 수 있다. 민주사회는 관점도 방향도 다르고, 이것이 건강한 사회다”

록키마운틴 인스티튜트(MRI) 수석연구원인 에머리 로빈스는 지난 13일 ‘서울국제에너지자문단’이 서울의 에너지자립을 위한 9개 권고문을 전달한 후 진행된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이 같이 말했다. 서울시의 ‘원전하나줄이기’ 정책이 중앙 정부의 에너지 정책기조에 반하는 것처럼 비춰진다는 지적에 대한 박원순 시장의 답변 후 에머리 로빈스가 첨언한 것이다.

박 시장은 “중앙 정부와 큰 범위 안에서 잘 가고 있다. 다만 표현에서 ‘원전하나줄이기’라고 하는 것이, 중앙정부가 아직은 원전에 의존하는 정책을 갖고 있어서 갈등이 있는 것으로 비춰지기도 한다”며 “당장 탈원전을 지향하는 게 아니고 생활 속에서 원전하나 분량 만큼 절약, 생산해서 필요없게 만드는 점진적인 정책이다. 이것이 성공하면 두 개 만큼 줄이는 게 훨씬 쉬워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자문단의 월트 패터슨 위원장도 서울은 다른 지방에서 생산해 보내주는 전력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추가 발전소 건설이 필요없도록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려는 노력을 가장 많이 해야한다며 원전하나줄이기 정책을 지지했다.

건물, 수송, 가정, 상업부문의 에너지절약이나 분산형 에너지공급망 확보는 천만 서울시민이 공감하고 실천해야만 가능한 게 사실이다. 중앙 정부의 정책목표도 서울시가 힘을 더해야 이룰 수 있다. 그런데 상징적 의미를 담은 ‘이름’만으로 딴지를 거는 경우를 종종 봐와서인지 나라 바깥 전문가 눈에 비친 지적에 고개가 끄덕여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