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무료개선사업 異見
LPG 무료개선사업 異見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9.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스안전公 ‘설치대 이용한 개선사업 해야한다’
체적거래제^안전공급제 맞춰나가야

서 울 市 ‘필요성 못 느낀다’‘기존대로 하자’
기초생활보급가구 가스사용량 미미

국민기초생활보급가구에 대한 LPG시설 무료개선사업이, 공동추진 기관인 서울시와 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가 사업방향을 놓고 서로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서울시는 무료개선사업을 기존대로 LPG용기의 고무호스를 강관으로 교체하는 수준의 방법을 채택하고 있는 반면 서울지역본부는 ‘벽고정형 조립식 가스용기 설치대’를 이용한 개선사업을 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지역본부는 이번 개선사업의 일환으로 벽고정형 조립식 가스용기 설치대의 아이템을 구상하고 S업체에서 제작토록 해 국민기초생활보급가구에 무료로 보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가스안전공사와 S업체가 개발한 설치대에 대해 그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한 서울시가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대해 안전공사측은 가정집의 대부분의 가스용기가 외부에 노출돼 있고 직사광선으로 인해 고무호스가 녹아 절단·파손될 경우 대형사고의 소지가 있다며 설치대에 대한 필요성을 지적하고 있는 입장이다.
또한 이 설치대는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고 눈이나 빗물 등을 막을 수 있어 가스용기의 부식으로 인한 폭발사고의 위험성을 대폭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이 제품이 무료개선사업에 반드시 적용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뿐만아니라 인터넷을 통한 지식정보화시대에 부응해 설치대에 다기능가스안전계량기(마이콤미터)만 부착하면 원격감시, 검침, 차단 등이 가능해 장기적인 안목으로 개선방향을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대부분의 국민기초생활보급가구가 서너달에 20kg용기 한 통정도 사용하는 극빈자라며 한꺼번에 용기 두 개가 소요되는 설치대의 적용이 무리가 아니냐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입장이다.
그러나 서울지역본부는 “LP가스 용기 하나는 소비자 소유고 나머지 한 통은 무상으로 지원하면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다”고 밝히고 “LP가스안전대책 시범실시 지역에 우선적으로 보급해 향후 고정거래를 통한 계획배달을 꾀할 예정”이라며 설치대의 적용을 강력히주장하고 있는 상태다.
또한 고무호스를 강관으로 교체하는 서울시의 방법과 설치대를 이용한 공사측의 개선사업에 소요되는 비용은 차이가 없다고 밝히고 있다.
안전공사가 이처럼 집요하게 주장을 펼치자 서울시는 S업체와 가스안전공사 지역본부가 결탁이라도 한 것이 아니냐며 색안경을 끼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이번 무료개선사업 예산은 가스안전공사가 확보한 것이 아니라 서울시의 예산이기 때문에 설치대에 대해 발주를 하더라도 서울시와 S업체사이의 문제인데도 사업을 지원하는 가스안전공사에게 이 같은 풍문은 당치도 않다는 것이다.
물론 무료개선방법에 대한 틀이 이미 짜여진 상태에서 안전공사가 뒤늦게 설치대를 발명, 이를 적용시키자는 제의는 시가 시설개선 계통도를 다시 짜야하는 하는 등 제도의 변경에 애로점이 있다고 공사측은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공사측은 단순히 강관부속으로 교체하는 개선사업은 향후 체적거래제와 안전공급계약제도의 정착을 통한 계획배달과 인터넷 지식정보화 시대에 부응한 원격검침, 차단 등 자동제어시스템의 도입에 뒤떨어지는 발상이라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가스에 대한 전문지식이 응집된 가스안전공사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장기적인 안목에서 설치대를 이용한 무료개선사업을 펼쳐야 한다며 서울시에 강력하게 호소하고 있는 처지다.
이처럼 가스안전공사가 개선사업을 다각적으로 펼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사업 예산을 서울시가 쥐고 있는 만큼 공사의 입장 수용이 어려울 것이라는 게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윤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