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NG탱크로리 공급놓고 LPG업계 반응은…
■ LNG탱크로리 공급놓고 LPG업계 반응은…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8.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존권 위협’ 거센 반발

최근 탱크로리를 이용한 한국가스공사의 LNG공급이 가능해지자 LPG업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지난 달 말 가스공사가 탱크로리를 이용해 도시가스를 공급할 수 있도록 공급규정 개정을 건의, 산업자원부가 이를 수용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LPG 양수입사와 판매연합회를 비롯한 LPG업계는 가스공사가 규모의 경제를 이용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LPG업계의 ‘생존권 위협’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LPG업계는 LPG의 도입초기부터 수송과 저장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이용해 도서와 산간지역에까지 서민연료인 LPG를 배달했고 반면 도시가스는 밀집지역에 배관망을 통해 가스를 공급하는 현재의 정확한 업역이 구분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더군다나 가스공사가 탱크로리를 이용해 LNG를 공급하려면 그에 상응하는 신규 설비·시설투자가 이뤄져야 하고 이는 곧 에너지 산업의 경쟁력을 악화시키게 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즉 LNG를 도입해서 기화시킨 다음 고압배관을 통해 도시가스사로 통하던 루트가 복잡해져 그만큼의 비용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LNG를 도입 후 인수기지에 저장하고 또다시 저장시설에 충전, 그것을 운반한 다음 다시 기화시켜 소비자에게 전달하게 되면 그 부대비용이 상당하다고 LPG업계는 지적하고 있다.
저장탱크나 탱크로리, 기화설비 등을 제작·설치하는데 많은 비용이 들고 기존 LPG시설에 대한 중복투자까지 이뤄지는 상황에서 과연 경제성이 있느냐 하는 것이다.
결국 제반시설과 장비에 소요된 투자비가 소비자에게 전가돼 탱크로리 공급 초기 LPG보다 낮은 가격으로 공급했던 도시가스 요금의 인상은 불가피한 일이며 소비자는 물론 가스시장에서의 혼란이 야기될 것이라고 LPG업계는 우려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가격이 싸다는 이유로 LPG시장을 확보한 다음 투자비 회수를 위해 소비자 가격 인상이 명약관화한 상태라며 정부에서도 이러한 점을 직시해 LNG에 대한 편파적인 지원은 부당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결국 LNG의 공급규정을 승인한 것은 LPG와 LNG의 균형적인 발전을 꾀한다는 정부의 정책을 정부 스스로가 거스르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보고 있다.
이같은 LPG업계의 우려에 대해 가스공사측은 탱크로리를 통한 LNG공급은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키 위해서이며 또 자유시장의 자연스런 논리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LPG업계는 LPG의 ‘저장과 수송의 용이성’이라는 장점때문에 탱크로리를 이용한 LPG공급이 바람직한 일이며 이러한 장점을 무시하고 LNG의 탱크로리 공급승인은 장점을 버리고 단점을 선택하는 비논리적 사고라는 입장을 비치고 있다.
LPG업계는 가스공사의 LNG탱크로리 사업이 백지화되지 않으면 집단행동까지 불사하겠다고 의지를 표명하고 있지만 공기관인 가스공사를 상대하기에는 역부족이 아니냐는 것이 주위의 평이어서 이들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윤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