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주택 대여사업 성공하려면
태양광주택 대여사업 성공하려면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3.10.07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남수정 기자
태양광주택 보급의 패러다임이 정부에서 민간으로 옮겨가고 있다. 새로운 시장이 열리고 있다. 태양광발전시스템 설치 단가가 해마다 내려가면서 초기 투자비 회수기간이 5~6년으로 짧아졌고, 전기요금도 올라가고 있어 태양광주택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는 덕분이다.

올해 초 한 태양광컨설팅 사이트에서 3kW급 태양광주택 자부담 상품을 내놓았다. 공동구매를 하면 설치비는 더 내려간다. 주택용 태양광발전설비 소비자와 판매자가 만나는 인터넷 장터가 만들어진 것이다.

지난해부터 관련 업계가 제안해 온 태양광주택 대여 시범사업도 드디어 시작됐다. 에스이아이비-에스에너지, 한화63시티-한솔테크닉스, 전남도시가스-에스디엔 등 3개 컨소시엄이 도전장을 냈다.

탄탄한 자본조달능력과 화려한 주택용·상업용 태양광발전시스템 사업이력을 뽐내는 기업들이 뛰어들었다.
이제 정부 주도의 태양광주택 지원사업은 에너지복지 차원에서 저소득층 가구나 양로원과 같은 사회복지시설로 그 대상을 이동해도 될 때가 온 것이다.


태양광발전설비 대여(렌탈)가 대중화된 미국은 투자세액공제 30%, 법인세 감면, 투자금액 환급, 높은 전력 요금 등에 힘입어 대여산업이 활성화됐다. 한국태양광산업협회에 따르면 2011년 미국에 설치된 태양광발전의 절반 정도가 대여 형태로 설치된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솔라시티(SoalrCity), 선런(SunRun)사 등 20여 벤처기업이 활발한 사업을 벌이고 있다.

미국처럼, 정수기처럼 대여사업이 활성화되려면 첫 단추가 중요하다. 고객 발굴에서 설치 완료, 사용 전 검사까지 모든 일을 두 달내에 끝내라는 것은 걱정되는 지점이다. 3개 컨소시엄은 수요발굴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정부가 목표로한 6MW는 절반에도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영업, 마케팅이 기업 몫이긴 하지만 초기라는 점을 고려해 정부 차원의 홍보가 이뤄져야 한다.

초기 투자비와 12년 A/S 등 모든 것을 민간사업자가 책임지는 만큼 정부도 뒷받침을 해야 한다. 적정 수준의 이익을 보장할 수 있는 REP 가격은 핵심이다.  대여사업은 기업과 정부가 서로 약속을 지킬 때 튼튼히 뿌리내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