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는 미래 에너지의 축”
“신재생에너지는 미래 에너지의 축”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3.08.30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티븐 추 前 미국 에너지부 장관

 

▲ 스티븐 추 前 미국 에너지부 장관
“미래 에너지의 중심은 재생에너지가 될 것이다. 오늘 당장 시작해야 한다.”

지난 28일 코엑스에서 열린 국제포럼 ‘2013 Energy Tech Insight’의 기조연설자로 나선 스티븐 추(Steven Chu) 전 미국 에너지부 장관(현 스탠퍼드대 교수)는 미래 에너지 패러다임으로 저탄소 중심의 재생에너지, 장거리 송·배전, 에너지 저장 등을 꼽으며 이렇게 말했다.

스티븐 추 교수는 “앞으로 저탄소 자원이 에너지 패러다임의 가장 큰 축으로 부상할 것”이라며 “태양열과 풍력 등의 재생에너지를 본격적으로 활용하는 단계에 이르기 전에는 일단 원전, 화력발전 등도 일정 부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에너지의 미래는 ‘저탄소’ 에너지원이라는 패러다임이 지배할 것이지만 이 같은 패러다임 전환에는 수십년이 걸릴 것이므로 일정기간 동안 원전과 셰일가스 등 화석연료 위주로 공급할 수 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그는 “원전은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셰일가스는 지하수 오염 등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기술 개발이 요구된다”며 “결국 신재생에너지가 주도하는 미래 에너지 패러다임에 이르기까지 가교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셰일가스와 관련 “10년 후에는 전환기적인 연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전망했다. 석탄을 청정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동안 셰일가스가 전환기를 대체할 수 있는 연료가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추 교수는 에너지 전달·저장 기술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전력수요가 많은 도심과 떨어진 곳에서 전력을 생산하기 때문에 장거리 송·배전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며 “에너지 저장 기술의 필요성도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에너지 가격 정책과 관련해서는 “소비자와 기업 실제 비용에 가깝게 지불하는 것이 좋다”라며 “한국도 규제를 통해 노력하는 것으로 아는데, 인센티브를 통해서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만들어내려면 규제보다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는 설명이다.

미국 오바마 정부 초기인 2009년 1월부터 올해 3월까지 에너지부 장관을 지냈으며,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이기도 한 스티븐 추 스탠포드대 교수는 기조강연 후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하루도 허비하지 말고 오늘 바로 시작해야 한다”고 재생에너지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도 현실적인 대안으로 원자력발전에 무게를 뒀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 일답.
- 미래 에너지 시대를 전망한다면·
▲ 미래에너지 시대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저탄소 에너지원, 장거리 송전, 에너지 저장 세 가지가 축이 될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저탄소 에너지 패러다임으로 전환될 것이다. 다만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는 지역적 제한 등 여러 이슈로 인해 20년, 길게는 40년이 걸릴 것이다. 이번 세기 초반에는 원전과 화석연료가 대안이 될 것이다. 셰일가스와 같은 화석에너지도 중간 단계에서 필요하다. 다만 원전의 경우 안전에 힘써야 한다.

 

- 에너지부 장관 재임 당시 수소에너지 관련 예산을 대폭 삭감한 바 있다.
▲ 수소는 현재 천연가스(LNG)를 개질해서 이용하고 있는데 이 때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고 수소를 생산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 또한 수소 저장과 운반도 비용이 비싸서 새로운 기술이 필요하다. 연구 프로젝트 예산 검토 과정에서 비즈니스 측면과 실질적인 탄소감축 방안에 대해 고심했다. 수소 생산과 이용에 드는 비용과 가솔린, 디젤 가격을 비교해야 한다. 미국에선 가솔린 가격이 갤런 당 4달러 30센트 선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소 연료전지에 대한 연구를 완전히 중단한 것은 아니다. 미래는 아무도 모른다. 다양하게 지원해야 한다. 

- 원전과 재생에너지, 초고압 장거리송전과 에너지저장을 언급했는데 이들은 배치되는 성격 아닌가.
▲가장 좋은 전력생산 방법은 소비지에서 하는 것이다. 하지만 풍력은 저렴한 땅이나 해양에서, 원전은 냉각수가 있는 바다나 강 인근에서 해야 하는 한계가 있다. 장기적 접근법과 현실적인 접근법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또, 석유나 석탄을 수입해야만 하는 한국의 경우 공급 중단에도 대비해야 한다. 에너지 안보는 협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최근 미국은 멕시코와 전력거래를 시작했다. 한국도 언젠가는 통일이 된다는 가정 하에 북한과의 에너지 교역 가능성도 열어놓고 있어야 한다. 

- 미국은 세계 최대 온실가스 배출국가이면서 국제적인 감축노력에는 동참하는데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중국이 미국보다 더 많은 온실가스 배출 국가가 됐다. 미국과 중국, 많이 배출하는 것도, 이를 줄이지 않으면 상황이 심각해진다는 것에도 동의한다. 다만 미국과 중국의 대응에는 차이가 있다.
미국의 경우 연방정부는 심각하다고 인식하고 있지만 반대의견도 많아 별다른 진전이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캘리포니아와 메사추세츠처럼 큰 주들이 재생에너지 확대 법안이나 오염물질을 많이 내놓는 석탄공장을 없애는 법안을 통과시키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주가 가전제품의 에너지효율 기준을 먼저 시작한 지 10년 후에 연방정부가 이를 도입했다.

하지만 중국은 다르다. 중국의 지방정부는 GDP를 키우는 것이 지상 최대 과제이다보니 자꾸 구시대모델을 끌고 가는 곳이 많아 질소, 탄소를 많이 배출하고 있다. 기후변화협상과 관련 미국이 협약에 사인은 했지만 비준은 실패했고, 어떤 국가는 사인, 비준 모두 했지만 이행에 실패하기도 했다.


유엔 등 국제협상도 중요하다. 하지만 실제 노력도 굉장히 중요하다. 미국, 중국, 인도 등이 공동으로 CO₂ 감축기술을 공동개발하려고 국제협약 이전부터 노력해왔다. 제5차를 맞는 클린에너지 장관회의가 바로 그것이다.

큰 규모는 아니지만 1억5000만 달러를 지원하고 있고, 청정차량, 빌딩 효율 제고,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등 연구를 진행한다. 여기서 나오는 지적재산권은 공동 소유인데 이런 사례는 과거에 없었다. 과학자이다보니 외교적인 것보다 실질적인 노력이 보람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