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이라크 7억불 천연가스 공사 수주
대우건설, 이라크 7억불 천연가스 공사 수주
  • 서민규 기자
  • 승인 2013.08.29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카스 가스전에 가스 포집시설 등 건설

 

지난 28일 대우건설 본사에서 이라크 AKKAS 가스전 시공 계약이 체결된 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대우건설 박영식 사장, 대우건설 홍기표 해외영업본부장, 한국가스공사 이종호 부사장, 한국가스공사 김명남 AKKAS법인장, 이라크 석유부 산하 Midland Oil Company의 아카스사업 총책임자 Abdullah KH Zarzor 의장)
대우건설(대표이사 박영식)이 해외 건설 시장의 중심으로 발돋움 하고 있는 이라크에 진출했다.

대우건설은 이라크 서북부 안바르주에서 미화 약 7억862만 달러(한화 약 7900억원) 규모의 천연가스 중앙처리시설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29일 밝혔다.

한국가스공사의 Project 법인인 KOGAS AKKAS B.V에서 발주한 이번 공사는 이라크 서북부 안바르주 아카스 가스전의 천연가스 처리를 위한 가스 포집시설(Gas Gathering System)과 가스중앙처리시설(Central Processing Facilities)등이 주요 공종으로 공사기간은 착공 후 46.5개월이다.

한국가스공사는 이미 이라크 내 4개의 유전사업에 직접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기업들은 약 49억 달러의 수주고를 올렸다. 이는 민관이 협력해 이룬 성과로써 공기업과 민간기업의 동반성장을 통해 해외에 진출한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대우건설의 기술력과 나이지리아 및 리비아 등에서의 유사 공사의 성공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수주에 성공했다”라며, “국가재건 사업의 일환으로 지속적인 공사 발주가 예상됨에 따라 추가 수주가 기대되고 있고 앞으로도 해외 시장 및 공정 다변화에 역점을 두고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라크는 1431억 배럴의 원유 매장량을 보유한 국가로 2012년 일일 340만 배럴의 원유생산량을 회복했다. 이라크 정부의 외환보유고 증가가 석유화학부분의 재투자로 이어질 전망이며 석유화학부분의 프로젝트 발주는 지속 증가할 전망이다. |

향후 한국-이라크 정부의 협력 강화 및 이라크의 전후 재건사업의 일환으로 발전, 석유화학 시설, 인프라 등 대규모 투자가 잇따를 예정으로 대우건설은 이라크에서의 추가 공사 수주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