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위기 극복, 정부 과제만 남아
전력위기 극복, 정부 과제만 남아
  • 한국에너지
  • 승인 2013.08.16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염으로 인해 최대전력수요가 8000만kW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면서 우려됐던 ‘블랙아웃’의 공포는 우리 국민들의 적극적인 절전참여로 무사히 넘어갈 수 있었다.

지난 12~14일 3일간 전력예비력은 400만~500만kW에서 발령되는 경보 1단계인 ‘준비’단계에 머물렀고 더 이상의 위기는 없었다.

가장 우려됐던 14일에도 순간적으로 전력예비력이 450만kW 이하로 떨어졌지만 오후 3시 전력예비력이 508만kW로 회복되면서 예비율이 7.0%를 유지했다.

전력위기를 무사히 넘긴 것은 무엇보다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에 기인한다. 절전규제, 산업체 조업조정, 선택형 피크요금제 등으로 500만kW의 수요를 감축한 것이 직접적인 이유인 것이다. 그러나 계속되는 전력위기속에서 국민들의 불만도 커져만 가고 있다. 

무더위에 냉방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황속에서 근로자의 업무능률이 크게 떨어졌고 조업을 중단했던 산업체는 직접적인 경제적 타격을 입기도 했다. 일부에서는 원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산업용 전기요금 때문에 발생한 전력위기를 왜 일반국민이 책임져야 하냐는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한다. 


실제로 정부는 2011년 1월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이 전기난방 자제를, 2012년 11월에는 김황식 국무총리가 범국민 에너지절약을, 이달에는 윤상식 산업통상부 장관이 마지막으로 한번 더라며 에너지절약을 호소하면서 에너지위기를 넘겨왔다. 

윤상직 장관은 이번 위기를 넘기며 “폭염 속에서도 국민과 기업, 공공기관 모두가 헌신적으로 절전에 참여해 올 여름 최대 전력수급 위기 상황을 무사히 극복했다”고 감사의 말을 전했지만 국민들의 인내심도 한계에 다다랐다.

당장의 위기는 넘겼지만 전력위기를 초래했던 전력공급의 확충, 전기를 다량 사용하게 만드는 왜곡된 전력요금 구조의 개편, 국민들의 양해를 구할 수 있는 정확한 전력수급 전망 등 핵심적인 과제의 해결만 정부의 몫으로 남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