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그리드, 정부 적극적 역할 필요”
“스마트그리드, 정부 적극적 역할 필요”
  • 변국영 기자
  • 승인 2013.08.12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그리드 정책 간담회서 제도 개선 요구


스마트그리드 활성화를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높아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지난 12일 팔래스호텔에서 구자균 한국지능형전력망협회장(현 LS산전 부회장), 박상진 한국전지협회장(현 삼성SDI 사장) 등 산·학·연 전문가들과 ‘스마트그리드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산·학·연 관계자들은 스마트그리드 사업에 대한 큰 관심과 참여 의지를 표명하면서 제도 개선과 시장 창출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을 했다.

특히, 요금체계 개편과 전력 재판매 허용, ESS 보급을 위한 제도 개선을 비롯해 지능형 수요관리서비스 육성 및 스마트미터기 전환 계획과 확산사업 추진계획 등에 대해 조속한 대안과 방향을 제시해 줄것을 요청했다.

이에 윤 장관은 스마트그리드 활성화에 대한 정부의 추진 의지를 재확인하면서 정부차원에서 정책적으로 해결할 부분은 연내 마무리하고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야 할 부분은 충분한 검토와 논의과정을 거쳐 구체화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윤 장관은 정부의 역할은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고 실제 투자는 민간부문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누차 강조하면서 대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와 중소기업의 도전도 당부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정책간담회가 스마트그리드 추진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표명함으로써 민간부문의 투자가 다시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ESS(에너지저장장치) 보급 활성화 방안과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추진계획, 지능형 수요관리서비스 육성방안, 스마트미터기 전환계획 등 스마트그리드 활성화를 위한 핵심정책들을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윤 장관은 인사말에서 “스마트그리드는 그동안 수요추종형 공급위주의 전력서비스를 수요자와 공급자간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수요관리형으로 전환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의 플랫폼”이라며 “특히, 스마트그리드는 박근혜정부의 창조경제를 실현하는 중요한 과제로서 제주실증사업에서 도출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들을 실제 환경에 적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와 창의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책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