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관공, 새로운 사업영역 개척할 것”
“에관공, 새로운 사업영역 개척할 것”
  • 신승훈 기자
  • 승인 2013.07.17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종립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

도전과 소통 통한 ‘효율성’에 방점

 “도전과 소통으로 흥부 같은 기존 조직문화에서 탈피, 끊임없이 도전하는 놀부조직으로 체질을 개선할 것이다.”  

변종립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은 17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통해 공단의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초계획을 수립 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변 이사장은 취임 후 조직문화 개선과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TF팀을 꾸렸다. 현재 TF팀은 조직 비전, 소통강화, 조직분위기 활성화 등 3가지 키워드를 중점으로 혁신안을 마련 중이다. 공단이 주어진 임무 달성에만 만족하기 보다는 새로운 사업영역 개척까지 전진해야 한다는 변 이사장의 큰 그림을 가능케 할 기초를 세우는 셈이다.
 
변 이사장이 가장 먼저 강조한 것은 조직의 비전(VISION) 수립이다. 그는 “조직원들이 공통으로 지향해야 할 조직의 비전을 보다 명확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조직원들이 한 방향을 바라볼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은 성과창출을 위한 경영전략의 기초에 해당한다. 최근 내부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공단 캐치프레이즈를 공모하고 있는 것도 이같은 이유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공단 한 관계자는 “그동안 명확하게 내세울 비전이 없었던 게 사실”이라며 “이번 비전수립을 통해 조직의 지향점이 통합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소통도 강화된다. 변 이사장은 “취임 후 살펴보니 업무별 소통을 활성화할 필요성을 느꼈다”며 “특히 허리가 얇은 조직구조여서 세대간 소통에도 혁신이 필요했다”고 전했다. 기관장이자 한 사람의 공단인으로서 임직원들과 함께 공단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소통하고 함께 고민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TF팀을 4급 이하 직원들을 중심으로 구성한 것에서도 관련 의지가 엿보인다.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개선안을 도출하는 등 열린 혁신(open innovation) 방식을 채택한 것은 적극적 소통의지가 담겨있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업무진행과 성과달성 속도만을 고려했다면 고위층이 지시하는 형식의 탑다운(TOP DOWN) 의사결정을 쓸 수도 있었겠지만 이를 배제한 것이다.    

▲ 변종립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은 전력공급규모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수요관리의 측면으로 접근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 방향이라며 산업부의 정책방향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공단 인력의 전문성을 한층 높이는 방안도 함께 진행된다. 변 이사장은 “기존 년 1회였던 인사평가를 2회로 늘리고 교육을 활성화하는 등 새로운 인사평가시스템을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업무효율성에 지장이 없는 수준의 조직개편과 적절한 수준의 경쟁 개념을 도입해 조직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복안이다.
우수직원에 대한 포상도 상품권 등 1회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사고과에 가점을 주는 등, 좀 더 근원적 방식을 도입할 것이라는 게 변 이사장의 설명이다.

변 이사장은 “1단계 목표가 완성되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조직문화와 함께 소프트웨어가 포함된 효율성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라며 “2단계에는 흥부조직에서 놀부조직으로 변화해 타부처나 기관과 함께 새로운 사업영역을 발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청사진을 내놨다.

그는 “산업부 시절 정책을 입안하던 입장과 관리와 경영이 중요한 현재의 위치는 다르다”며 “부처와 원만한 조율을 통해 에너지관리공단이 에너지정책과 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