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표준ㆍ인증 정보서비스 제공
맞춤형 표준ㆍ인증 정보서비스 제공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3.06.28 0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표원, 국가표준·인증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산업통상자원부 기술표준원은  국가표준과 인증제도의 중복 운영을 방지하고, 표준·인증 통합 DB 구축 및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정보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한 '국가표준·인증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를 통해 각 부처에 산재되어 있는 표준·인증 관련 정보를 통합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정부 내 칸막이를 해소하는 한편, 소비자, 기업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기업이 각종 인증을 받기 위해 동일 검사를 여러 번 받는 불편과 이에 따른 비용증가 방지 등 기업의 손톱 밑 가시 제거하게 된다.

현재 25개 부처에서 표준, 기술기준, 인증과 관련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유사·중복 등으로 인해 기업과 소비자에게 불편으로 작용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기업이 인증을 받는데 연 4조원을 쓰고, 중소기업 한 곳당 14.9개 인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취득·유지하는데 연간 3230만원을 지출하고 있다.

기표원은 이번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으로 각 부처별로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는 표준․인증 관련 정보들을 단일창구에서 얻도록 하고, 인증 신청부터 인증서 발급까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원-스톱 행정서비스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표준·기술기준·인증제도의 제·개정 시, 부처 간 칸막이 제거 및 부처협업을 지원하는 국가표준·인증 정보의 통합 업무처리, 종합통계 제공, 통합 민원창구 등의 기능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올해 말까지 '국가표준·인증 통합 관리 및 서비스체계 구축 업무처리절차 재설계(BPR)/정보화전략계획 수립(ISP)' 사업을 추진해 국가표준·인증 업무프로세스 설계, 통합정보시스템 설계 및 데이터 표준화 방안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BPR/ISP 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14년부터 4년간 단계별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범 서비스를 제공하며, ’17년에는 ‘국가표준·인증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 완료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국무조정실, 미래부, 국토부, 산업부 등 25개 관계부처 담당자 등 50여명이 참여하는 추진단이 구성되었으며, 28일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추진단 발대식을 개최한다. 

기술표준원은 이번 사업이 소비자․기업․정부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선진형 표준․인증 생태계 구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