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유관공사 민영화, 어깨겨루기
송유관공사 민영화, 어깨겨루기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0.0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공동경영-정유사, 단일경영 주장

공동경영을 택할것인가, 아니면 1개사의 단일경영이 바람직할까.
올해 6월로 다가온 대한송유관공사(이하 대송)의 민영화에 대해 대송과 업체간의 눈치보기가 지속되고 있다.
대송측은 지분비율로 송유관을 공동경영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한 관계자는 “송유관을 가지고 있는 회사가 정유업계에서 선두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는 상황에서 1개업체가 단일경영을 할 경우 재벌특혜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지적하며 이 경우 송유관을 직접 경영하지 못하는 정유사의 반발에 대한 반대급부가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므로 업체의 단일경영은 무리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산자부의 한 관계자도 이에대해 “유조선, 탱크로리등의 수송수단끼리의 견제도 있을 것이므로 한 기업이 송유관을 경영한다해도 요금이 크게 오르지는 않을것”이라며 “독과점이 될 경우를 대비해 정부가 제3자적 입장에서 견제를 하기 위해 여러 사안을 검토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업체측은 지분에 따른 공동경영에 대해 `사공이 많아 배가 산으로 가는 상황'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한 업체가 송유관을 경영하는 편이 낫다며 대송의 민영화는 이달말 발표되는 정부의 주식가치평가에 따라 참여 방향을 검토한다는 전략이다.
2005년까지 건설이 유보된 성남~인천구간의 사업성 검토 또한 민영화 이후에 이루어 질것으로 보인다.
현재 정부가 46.5%, 석유공사가 3.7%, SK(16.3%)와 LG(11.5%)를 포함한 정유사가 45.6%, 그외 항공사가 4.2%의 대송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손순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