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 융합으로 거듭난다
신재생에너지 위기 ‘융합’으로 넘는다
신재생, 융합으로 거듭난다
신재생에너지 위기 ‘융합’으로 넘는다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3.05.27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S와 연계… 공급안정성 확보

태양광·풍력 고용창출 효과 높아

 

 LS산전의 스마트 미터(왼쪽), 삼성SDI의 1MWh유틸리티 ESS

 

‘신재생에너지의 미래가 ‘융합’에 달렸다’
에너지 분야의 글로벌 트렌드는 분산형 에너지 공급시스템 구축이다. 특히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이 같은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원전 중심의 대규모 발전설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려는 것이다.


전력 수급 사정이 열악한 개발도상국들도 막대한 투자가 필요한 대규모 화석연료 발전설비보다 송·배전 설비 없이도 공급가능한 독립형 에너지공급 시스템에 주목하는 추세다.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높고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 개발에 과감한 투자가 이뤄지는 이유다. 여기에 IT 기술 등을 접목해 전체 시스템 효율을 높이고, 소비자가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스마트’하게 생산, 이용하려는 노력이 더해지고 있다.


최근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과 미국 등은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전력을 에너지저장시스템(ESS)과 연계하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바람이나 햇빛으로 전력을 생산하면 PCS를 거쳐 ESS에 저장되는데 이 모든 과정을 전력관리시스템(EMS)가 제어, 모니터링하게 된다.


이를 통해 발전시스템 효율을 높이고, 전력망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또한 발전량과 수요도 예측 관리가 가능해진다. 신재생에너지원의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되는 ‘불안정성’을 보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유럽의 ESS 시장은 2020년까지 연간 100% 이상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전체 세계시장의 절반이 유럽에서 형성될 전망이다. 특히 최근에는 독일 등 유럽 각국이 발전차액지원제도(FIT)를 축소하면서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전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업계는 시장 침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융합’에서 찾아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초기 단품 위주의 제조업에서 벗어나 에너지 사업, 전체 에너지 수급 시스템에 주목하고 있다. 태양광·풍력발전설비,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전기차, 고압직류송전설비(HVDC), 스마트 그리드 등 전체 에너지 생산과 소비 관점에서 봐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도 이같은 추세에 따라 지난해부터 에너지저장 기술개발과 산업화 지원에 나섰다. 중대형 규모의 에너지저장시스템 실증사업을 올해부터 2017년까지 5년간 추진한다. 안정적인 전력 수급과 신재생에너지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새정부가 첫 번째 국정목표를 ‘일자리 중심의 창조경제’로 선언하고, 과학기술정책 패러다임을 ‘생태계 창조형 R&D’로 제시한 것도 관련 업계에 화두를 던지고 있다.
창조경제의 키워드인 산업·기술간 융합과 신산업 육성,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는 것 등이 신재생에너지의 특성과 맞아 떨어진다는 것이다.

 

카코 뉴에너지의 태양광 인버터가 설치된 체코의 태양광발전소

 


미국과 유럽은 신재생에너지가 일자리 창출과 경기부양 효과가 크다는 분석에 따라 정부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우리도 스마트 그리드, ICT와 접목한 신재생에너지 사업 지원을 통해 창조적 일자리 창출 확대가 가능하다.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산업 등 서플라이 체인이 형성되면서 튼튼한 중소·중견기업군이 만들어지고 있다.


최근 한국태양광산업협회가 현대경제연구원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태양광산업의 경우 제조업은 최근의 시장침체로 고용 유발효과가 다소 낮았지만, 시스템 설치·시공 분야는 고용유발효과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내가 소비하는 에너지를 직접 생산하는 ‘에너지 자급자족’ 문화도 자리잡고 있다. 에너지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인식의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 수원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 자료에 따르면 서울, 경기, 인천, 부산 등 전국에서 협동조합 형태의 ‘시민햇빛발전’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풍력발전


주민반대에 부딪혀 사업 추진이 어려운 풍력발전사업 역시 지역주민을 출자자로 참여하는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중소규모의 풍력 프로젝트에 민원을 제기하는 지역주민을 발전사업의 한 주체로 참여시켜 과정을 공유하고, 해당 지역에 이익의 일부를 환원하는 방식의 ‘주민참여형’ 풍력발전사업 모델이 국내에서도 나올 때가 됐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