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 안정공급 ‘최대 과제’
전력 안정공급 ‘최대 과제’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3.05.27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성택 산업부 전력산업과장

 

▲박성택  전력산업과 과장

낮은 전기요금이 수급불안 원인
계통 신뢰도 향상에 최선 

 박성택 전력산업과 과장은 “올해 여름은 지난해보다 전력수급 전망이 나아질 것으로 기대는 되나 어려움은 꾸준히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시쳇말로 빠듯하다고 할 수 있겠다”며 “올 여름에도 전력수급에 대한 긴장감은 늦출 수 없다”고 언급했다. 김 과장은 이 같은 전망에 대해 “타 에너지원에 비해 낮은 전기요금가 고질적인 원인이다”라며 “이것이 해결되지 않고는 전력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것을 막을 도리는 없다”라고 말했다.

박 과장은 “여름뿐만 아니라 올 겨울철 역시 전력난이 발생할 반복적으로 발생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게다가 봄철에도 전력수요가 높지 않았으나 여름철을 대비해 예방정비는 물론 일부 발전기의 고장으로 수급에 여유가 없어 장기간 전력공급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박 과장에 따르면 올해 겨울철 전력수요는 지난 1월 기준으로 공급량 8071만kW에 최대수요 7652만kW를 기록했다. 예비전력은 419만kW에 불과했다. 이는 지난해 2월 공급량 7951만kW에 최대수요 7383만kW, 8월에 공급량 7708만kW에 최대수요 7429만kW를 웃도는 수치로 최대수요는 동·하계별로 꾸준히 경신되고 있는 상황이다.

박 과장은 “올해 여름철을 대비해 현재 5월말 기상청 전망을 토대로 수요를 다시 예측해 6월초에 전력수급대책을 확정지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철저한 하계 전력수급대책을 수립함으로써 안정적인 예비력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라며 “올해 말까지 600만kW, 내년도까지 1000만kW의 발전소 준공이 차질 없이 이루어진다면 내년부터 수급상황은 점차 호전될 것”으로 전망했다.

장기적인 수급관점에서는 6차 전력수급계획에 따라 발전소 정상 준공시 2015년 이후에는 충분한 예비력 확보가 가능하다고 박 과장은 판단했다. 다만 박 과장은 “현 정부의 수급정책은 이상기온, 정책변수인 전기요금 인상폭의 불확실성, 경기변동성 확대 등으로 수요예측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 과장은 “전체 발전기의 27.1%가 20년 이상 노후 발전기로 고장건수가 증가하고 있고, 발전소 및 송변전설비 건설에 대한 지역민원도 증가해 공급 불확실성이 날로 확대되고 있어 심히 우려된다”고 전했다.
그는 또 “어제 오늘일은 아니지만 연료수급 역시 발전연료의 97%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국제 에너지시장의 불안요인이 국내 전력공급 불안에 직결되는 상황”이라며 “특히 지난 9·15 순환정전사태이후 안정적인 수급관리와 충분한 예비력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확산되면서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은 현 정부의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가 돼버렸다”고 강조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전력계통의 문제에 대해서는 차질 없이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박 과장은 “전력계통의 신뢰도 향상에 주력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수도권 및 서부권 등 발전력이 집중된 지역에 대한 신뢰도 제고방안과 계통불안으로 인한 대규모 공급차질 및 광역정전 유발 방지 방안, 동해안의 대규모 신규 발전력 공급을 위한 접속설비 및 계통보강 방안 등이 논의돼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일단 송변전 설비를 적기에 확충해 전력공급의 차질을 최소화해야 하고 전압안정도 향상 등 송변전설비의 전력공급 성능특성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신뢰도와 경제성이 조화된 송변전 설비계획을 수립하고 발전소 연계계통의 안정성 강화에도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송변전설비 주변지역 지원기준 등을 신설해 송전 건설여건을 충분히 개선하고 전기사업법의 보상범위 확대 및 송변전설비 주변지역의 지원을 법제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전력계통 한계 송전용량을 고려해 최적의 연계점을 선정하고 접속선로 건설 여건을 고려해 발전소 계통연계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신규 입지 발전소는 접속선로 적기준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과장은 “공급측면 이외에도 에너지 가격기능 정상화 및 효율향상 지원확대를 통해 시장과 제도에 의한 수요관리 시스템 구축 역시 주안점”이라며 “에너지수요관리의 획기적 확대 방안을 마련해 에너지이용합리화 기본계획 등에 반영하고, 전력산업기반기금을 활용해 수요관리 재원조달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