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송전탑 해결, 시간이 없다
밀양송전탑 해결, 시간이 없다
  • 한국에너지
  • 승인 2013.05.24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양송전탑 건설 문제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지난 20일 한전이 공사를 강행하면서 마침내 주민들과 물리적 충돌까지 빚었다. 이런 가운데 한전은 지난 23일 특별보상대책을 발표했다. 특별대책은 주로 보상과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이것을 주민들이 수용할 지 여부는 미지수다.


밀양송전탑 문제는 지역주민들이 지난 2008년 송전선로 백지화 요구 후 한전과 대화와 대치, 공사재개와 중단을 거듭해 왔다. 주민들은 송전선로의 지중화를 요구하고 있고 한전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주민들은 지하에 터널을 만들어 밀양을 지나는 송전선 30㎞ 구간을 땅에 묻으면 마을 경관 훼손을 최소화하고 전자파로 인한 악영향도 줄일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한전은 지중화 작업을 하려면 공사 기간이 약 12년 이상 걸리고 공사비는 약 2조7000억원이 소요되는 등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송전선로 건설에 있어서의 주민과의 마찰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한전의 송전선 건설부서 업무의 대부분이 민원을 해결하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사업 추진에 있어 마찰이 발생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측면이 있다. 하지만 밀어붙이기식 사업 추진과 우기기식 민원은 모두에게 손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한전은 사업을 추진할 당시 지역주민들의 협의에 있어서 더욱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어야했다. 지역주민들과의 협의를 통해 합의점을 도출하는 작업이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업을 추진하려는 모습은 불신만을 키울 뿐이다.


지역주민들 역시 보상을 위한 반대라는 무리수를 두면 안된다. 한전의 한 관계자는 “만약 민간기업이 사업자였다면 과연 이렇게 까지 할 수 있겠냐”고 말한다. 그 말이 맞고 안 맞고를 떠나 보상을 위한 반대가 국가사업 추진과정에서 종종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이유야 어찌됐든 밀양송전탑이 건설되지 못하면 12월 상업운전을 앞두고 있는 신고리 3호의 전력수송에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슬기로운 해결책을 마련하는데 시간이 별로 남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