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시장
반짝시장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3.03.15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덕환 기자
정부조직법 개편이 길어지면서 인사문제로 모든 정부조직이 들뜬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다행히 에너지와 관계된 산업통상자원부의 장·차관 인선이 뚜렷해졌지만 국가 최고위기관을 비롯해 소위 ‘자기사람심기’가 행정부처 곳곳에서 판을 치고 있다는 소문이다. 난리도 난리가 아닌 것 같다. 소위 인사를 상품으로 하는 ‘반짝시장’이 열린 느낌이다.


어수선한 가운데 인사철이 겹치면서 뒷돈 얘기도 오간다. 하청업체와의 뇌물상납관계도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사원은 최근 모 발전사의 고위임원이 지난 2011년 직원들로부터 인사 청탁대가로 뒷돈을 받은 것을 적발했다. 직원 8명으로부터 청탁대가로 돈을 받았고 최근 인사에서 해당직원 모두 승진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고위임원과 해당직원들이 의혹을 부정하고 있어 감사통보로 진위를 가리겠다는 것이지만 동료직원들의 사기저하를 피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다가오는 경영평가가 벌써부터 걱정이라는 표정이다.


전기안전을 담당하는 공기업의 법정 검사팀 팀장으로 근무하다 퇴직한 한 고위임원은 발전소의 안전밸브시험과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한 회사로부터 ‘발전소 전기설비 검사시 편의를 봐달라’는 명목으로 지난해까지 수십 차례에 걸쳐 1350만원을 송금 받아 집행유예와 벌금을 선고받았다. 퇴직한 고위임원은 청탁목적이 아니라 서로 친한 사이로 도움을 주고받자는 의미에서 돈을 받은 것뿐이라고 말했으나 법원은 청탁이 아니어도 금품의 뇌물성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라고 일축했다.


여전히 부장급 이상의 고위임원으로 승진을 하기 위해서는 억대의 뇌물이 필요하다는 얘기도 들리고 있다. 자신의 월급으로 억대의 돈을 마련했으리라 여기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경제상황이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서도 협력사들을 을러가며 상납을 받아가며 챙겼으리라.


냉정한 판단은 모순이지만 조직 면에서 볼 때 냉정하지 않은 결과를 가져다준다. 정부의 조직개편이 하루빨리 국회의 의견조율을 거쳐 안착하기 바란다. ‘반짝시장’이 너무 오래 열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