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적 의식개혁 이뤄져야
근본적 의식개혁 이뤄져야
  • 한국에너지
  • 승인 2013.01.04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원전 납품 비리를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한수원의 본사와 사업소로 분산돼 있는 구매·계약업무를 일원화해 ‘구매전문조직’을 본사에 신설키하고 여기에 독립적으로 품질보증조직과 감사조직이 모든 구매활동을 다중적으로 감시하는 시스템이 구축하겠다고 했다. 2개월간의 원전 납품 비리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에 따른 일종의 재발방지대책인 셈이다.

우리는 이러한 조치가 떨어질 대로 떨어져 있는 원전 전반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고 원전의 안전성을 담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하지만 조사단의 조사결과를 보면 단순히 제도적 장치만으로 해결될 수 있는 차원이 아니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조사단은 위조로 판명된 서류일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품질서류 위조의 근본원인이 원전부품 구매·계약·품질관리체계 전 영역에서 한수원의 총체적 관리부실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밝혔다.

총 20개 업체의 관련서류에서 품질서류 215건이 위조됐고 최근 10년간 품질서류가 위조돼 한수원에 납품된 건은 총 561 품목 1만3794개 부품에 달한다.

어느정도 예상은 했지만 어떻게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하는 원전에 이렇게 많은 위조부품이 납품됐는지 입을 다물 수 없을 지경이다. 지금까지 납품과정에서의 절차는 완전히 무시됐고 한수원 직원들의 안전의식은 존재하지도 않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과연 이런 상황이 제도를 바꾸는 것만으로 개선될 지 의문이다. 보다 근본적인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얘기가 그래서 설득력을 얻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한수원 직원 모두를 징계하자는 것은 아니다. 근본적인 의식개혁을 할 수 있는 조치들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수원의 당면과제는 국민의 신뢰 회복이다. 김균섭 한수원 사장이 신년사에서 “관행과 타성에 젖어있던 업무방식을 냉정하게 재검토하고 문제가 있으면 과감하게 고쳐나가야 한다”고 말했듯이 근원적인 혁신과 의식개혁이 추진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