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색 젖과 갈색 꿀
갈색 젖과 갈색 꿀
  • 김은영 워싱턴 주재기자
  • 승인 2012.12.28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은영 워싱턴 주재기자
새해에 들어서면서 상영이 계획된 영화가 하나 있다.  제목은 “약속의 땅 ( The Promised Land)”이다. 

“굳 윌 헌팅”에서 주연을 했던 매트 데먼과 죤 크래진스키가 시나리오를쓰고 둘 다 영화의 배역을 맡았다. 데먼은 쉐일 가스  회사의 세일즈 맨이고 크래진스키는 크랙킹을 반대하는 환경운동가이다.  이영화는 나오기도 전에 많은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환경운동가들은 대 환영이지만 영화의 로케장이었던 펜실바니아주의 암스트롱 주민들이 영화에 대한 반대 시위를 했다고 CNBC가 보도햇다. 

그리고 월스트리트와 미국석유협회에서는 이 영화가 제시하는 크랙킹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염려된다고 한다.  또한 영화의 재정 지원이 아랍에미리트스 여서 미국에서의 쉐일 가스 채취를 방해하려는 의도라고도 한다.

오바마 대통령은 천연가스가 다른 화석에너지보다 온난화 효과가 비교적 적다는 이유로 천연가스 개발을 지원해왔다. 

미국의 쉐일 가스 매장양은 무궁무진해서 향후 110년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양 (2,552Tcf)이라고 한다 그리고 최근에 개발된 크랙킹 기술을 사용하면 쉐일 가스 생산의 경제성이 한층 높아졌다.

IEA 의 2011년도 아웃룩에서는 쉐일 가스는 2009년도에 미국 천연가스 공급양의 14%를 차지했고 앞으로도 계속 생산양이 늘어서 2035년에는 45%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리고 2010-11 회계연도동안 가장 많은 고용 창출이 일어난 직종의 11개 분야에서 9개분야가 에너지와 관계되어 있고 해마다 약 10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되어 왔다고 경제모델스페샬리스트의 분석했다.

국가정보카운슬의 연구에 의하면 미국의 쉐일 가스 생산은 미국의 경제를 2%이상 끌어 올리게 될 것이고 2030년까지 3백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것의 가장 큰 장애는 환경적 충격이라고 지적했다.

쉐일(Shale) 가스는 퇴적암층 사이에 갇혀 있는 천연가스를 파열시킴으로 얻어 지는 가스를 말한다.  퇴적암은 지구의 약 1만피트까지도 내려가 형성되어 있는데 여러형태의 광물직, 즉 진흙, 모래, 쿼츠, 캘사이트, 쉐일(혈암), 등이 모여있다.

특히 쉐일은 시루떡처럼 겹겹이 접혀 있어서 부서지기 쉽다.  크랙킹은 지하로 뚧고 내려가서 퇴적암을 만나면 수평적 천공을 한다.  퇴적암 사이를 뚤어 지나가는 수평적 파이프를 통하여 지상에서 물과 약간의 화학물질이 섞인 액체를 고압 주입하면 쉐일이 부서지며 지하에 많은 틈을 만들고 유동하는 기체는 일정한 공간에 모이게 된다.
 
크랙킹에서의 환경적 충격은 고압으로 주입되는 물과 화학물질이 지하에 노출되거나 천연가스가 수자원을 오염 시키거나 쉐일이 갈라 지면서 새어 나온 가스가 지하의 어느 천연적으로 형성된 통로를 만나 지상으로 유출될  가능성으로 인한 공기 오염등을 추측할 수 있다. 
 
2010년 5월에 1백4십만명을 대표하는 대통령 과학 소사이어티 카운슬에서는 오바마 대통령에게 쉐일 가스 생산은 예측했던 것 보다 훨씬 더 큰 온난화 현상을 가지고 올 수 있음으로 국가 정책 수립에 조심을 하라는 경고성 편지를 보냈다. 

그리고 다른 여러 국가 연구기관의 보고서에서도 프랙킹 공법에서 전기를 사용하여 가스를 채취한다면 석탄이나 석유 발전소와 전생애 탄소 발자욱을 비교해 보면 쉐일 가스에서  훨씬 더 많은 온난화 영향을 유발한다고 보고했다.  

코넬 대학의 수의학 대학에서 수행한 한 연구에 의하면 크랙킹이 소,말, 염소, 리마, 닭, 개, 고양이 물고기 그리고 다른 야생 동물들과 인간에게도 건강을 해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보고했다. 

그리고 한 보고서는 크랙킹과 관련된 지진을 보고했는데 2011년 11월 오크라호마에서 M5.7의 지진을 보고햇다. 이 논문은 미국 중부에서 강도 4.0에서 5.0까지 가는 지진이 2011년에만 9번 일어났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가장 큰 환경적 충격은 메탄의 배출이다.  메탄은 이산화탄소보다 27배나 온난화 효과가 크다.  프랙킹의 전 공정에서 전문가들은 3.6% 내지 7.9%의 메탄이 자동적으로 배출된다고 한다. 

기존의 천연가스 채취 방법을 비교해 볼 때 적어도 30% 그리고 100%까지도 더 많은 메탄이 배출된다는 것이다. 메탄은 공기중에 오래 남아 있으면 온난화 현상을 가속화 시키게 될 것이다.

“약속의 땅”은 출애굽기 3장 7절에 하나님의 고통 받는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끌어 내어 인도해 가겠다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다.  몰몬경은 그 약속의 땅이 미국을 지칭한다고 한다. 

쉐일 가스가 미국의 에너지 독립을 이룩하고 새로운 경제 부흥을 일으킬 수 있는 젖과 꿀이 될 가능성은 분명한 것 같다.  그러나 그색은 초록이 아니고 갈색이다.  검은 젖과 검은 꿀에 중독되어 지구를 병들게 한 인류가 갈색 젖과 갈색 꿀로 지구를 더 병들게 할 가능성 또한 분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