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강국, 누가 만들 것인가
해상풍력강국, 누가 만들 것인가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2.07.23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남수정 기자
군산항 한진과 GS건설 컨소시엄이 서남해 2.5GW 해상풍력단지 지원항만과 사업자로 각각 선정됐다.

앞서 9일에는 한전 이사회에서 서남해 해상풍력 SPC 설립안이 통과됐다. 8월말 법인등기가 완료되면 9월부터는 공식 업무를 시작할 수 있게 된다.

1단계 100MW 실증단지 건설을 위한 실질적인 동력이 마련된 것이다.

SPC 설립이 많이 늦어진 만큼 남은 하반기에 할 일이 산더미다. 우선 발전사업허가를 받아야 하고, 한전과 SPC간에 위·수탁 계약도 맺어야 한다. 인허가 관련 전남·전북 주민 동의를 얻고 보상 규모도 협의를 해야 한다. 터빈 제조사와 세부적인 내용의 계약도 체결해야 한다.

애매한 부분도 있다. SPC가 1단계만 맡는 것인지 2·3단계까지 하는 것인지도 확정되지 않았다.

사업성은 여전히 큰 숙제다. 신재생에너지 계통연계 비용의 경우 외국은 송배전사가 부담하지만 한국은 발전사업자가 부담하고 있다. 멀리 내다보고 5~7GW 규모에 대비해 계통연계 인프라를 만들고, 투자비 보전장치를 만들려는 논의도 필요하다.

사실 서남해는 6.9~7.0m/s 수준으로 풍황자원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니다.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의미다. REC 가중치도 사업성이 있도록 재조정돼야 한다.

이 모든 것들을 누가 어떻게 가능하게 할 것인가? 종합추진계획 가운데 계통연계, 터빈 제조, 항만 구축 등 하나라도 문제가 생기면 전체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다.

정책·제도·R&D·인증·보급·수출 등 육상·해상 풍력 전체를 아우르면서 기획과 조정, 집행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성을 보유한 조직이 뒷받침돼야 한다.

풍력업계에는 두 가지 ‘불편한 진실’이 화제다. 과연 2019년까지 2.5GW의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이 가능한 것인가? 현재 추산비용 10조 2천억원으로 충분한 것인가? 누가, 어떻게 해상풍력강국을 현실로 만들지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