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환일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자원 메이저 기업의 3가지 성공전략
박환일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자원 메이저 기업의 3가지 성공전략
  • 안효진 기자
  • 승인 2012.06.18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지원에 힘입어 석유공사가 비약적인 성장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 메이저 기업대비 생산규모, 기술력 및 정보력, 사업추진 경험 측면에서 여전히 열세에 있다. 석유공사와 가스공사의 규모와 효율성을 1로 봤을 때 메이저 기업들의 규모는 30배가량 높으며 효율성은 100배 이상에 달한다.
자원메이저 기업들의 성공전략은 대형화, 소프트 역량 확충, 리스크 관리 및 감수 이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우리 또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 우리나라의 철강, 전자, 중화학 등 제조분야는 세계적인 수준이나 이를 유지·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자원의 안정적 공급이 중요하다. 이에 걸맞는 한국형 자원메이저 육성이 시급하다. 일본의 경우 석유천연가스·금속광물자원기구, JX홀딩스 출범 등 공기업과 민간기업에 산재해있는 탐사 및 개발 역량을 결집해 대형화 작업을 이뤄냈다.
우리나라도 관련 업종 기업들과의 인수합병 또는 필요할 경우 경쟁사와도 전략적 제휴를 맺는 등 공·민간 기업의 역량을 결집해 자원개발부터 판매까지 일관된 구조를 갖춘 자원 전문기업이 절실하다.
대규모 인수합병과 프로젝트에 수반되는 다양한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분산, 때로는 과감히 감수해야한다. 정부지원을 기반으로 자신있게 자원개발사업에 뛰어들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