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 이제 활성화해야
전력거래 이제 활성화해야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2.06.18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덕환 기자
APEX 아·태지역회의와 서울 국제전력시장 컨퍼런스(SICEM)가 지난주에 개최됐다. 각국 전력관계 인사들과 얼굴을 맞대고 기후변화와 전력수급을 논하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
특히 전력수급문제와 기후변화를 해결하기 위해 시장제도를 도입한다는 발상은 전력거래시장의 필요성을 재차 상기시켜주는 시간이었고 아울러 국내 전력거래시장을 어떻게 하면 활성화할 수 있을지 방향을 설정해보는 자리가 됐다. 
회의는 실시간 가격결정과 상품개발, 민간자본의 투자유도 등 전력거래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초석이 될 만한 내용들이 많았다. 이 때문인지 국내 민간발전사와 구역전기사업자, 지역 열공급 사업자 등 민간발전 관련 종사자들이 다수 참석해 전력거래시장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반영했다.

이틀 동안 회의를 마친 6개국 전력거래소 고위간부들은 마지막 날 아름다운 섬 제주에 방문했다. 이들은 제주도 스마트그리드 실증 단지 내 TOC센터에 방문해 스마트그리드의 운용과 구축에 대한 질문을 담당자에게 쉴 새 없이 쏟아냈다.
아마 아시아에 유일하게 구축된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에서 이 차세대 전력망을 자국의 시스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고려하는 듯 했다. 특히 한 민간 CEO는 여담이지만 한국을 롤 모델로 자신들의 나라에 가서 스마트그리드 시스템을 구축해야겠다는 얘기를 할 때, 필자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한편으로 이들의 인식이 어느 정도까지 다가갔는지 생각할 때, 우리의 발걸음이 더디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었다. 사실 전력거래소가 활성화된 국가의 전력거래기관들은 자국의 전력거래 운영시스템을 개선해 많은 투자유치를 끌어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같은 아시아 국가인 호주와 인도, 싱가포르, 뉴질랜드, 필리핀 등이 전력거래를 시장으로 바라볼 때, 한국은 전기요금과 한전의 분할 등 정치적인 눈으로만 전력산업을 대하는 통에 전력거래는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를 최초로 구축한 기술력과 경험이 적절한 제도와 구조 속에 안착돼야 하지만 현재까지 그럴 가능성은 아직 요원해 보이기만 하다. 공급과 수요라는 시장의 당연한 결정이 통용되지 않는 상황에서 과연 국내외 투자가들의 유치를 받을 수 있을까?
결론적으로 한국의 전력거래시장은 이제 몇 개 공기업이 차지하는 독점구조가 될 수 없다. 전력거래시장이 효율적인 전력사용을 가져오고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줄 수 있다면 이제 한국도 전력거래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도와 구조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